'부실징후' 기업 올해 190개사…중소기업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8-12-11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감원, 정기신용위험평가 결과 발표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올해 대기업 10개사와 중소기업 180개사 총 190개사가 부실징후기업으로 분류됐다. 대기업은 실적 개선에 힘입어 부실징후기업 수가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중소기업은 실적이 하락하면서 다소 증가했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채권은행은 '2018년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고 190개사를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했다.

채권은행은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에 따라 부실징후기업을 판정하기 위해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재무위험, 영업위험 등을 평가해 A·B·C·D등급으로 구분한다.

이 중 C·D 등급을 받은 기업들이 구조조정 대상이다. 올해는 C등급이 53개사, D등급이 137개사로 집계됐다. 이들은 경영정상화 가능성에 따라 워크아웃이나 회생절차를 밟게 된다.

올해 부실징후기업 수는 지난해보다 9개 감소했다.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대기업은 실적 개선에 힘입어 부실징후기업 수가 지난해 25개사에서 올해 10개사로 줄었다.

반면 신용공여액 500억원 미만 중소기업은 실적이 소폭 하락한 가운데 세부평가대상 기업의 실적이 더 크게 하락해 부실징후기업 수가 지난해 174개사에서 올해 180개사로 소폭 늘었다.

업종별 부실징후기업은 금속가공이 22개사로 가장 많았고 기계(20개사), 도매‧상품중개(18개사), 부동산·자동차부품(각 14개사) 순으로 나타났다.

철강·조선업은 관련 산업의 수요 감소로 인해 지난해보다 각각 5개사씩 부실징후기업이 증가했고, 도매‧상품중개, 고무·플라스틱 업종도 각각 3개사, 3개사씩 늘었다.

기계, 자동차부품, 금속가공 업종은 전년 대비 부실징후기업이 각각 7개사, 3개사, 2개사씩 감소했으나 지난해부터 계속해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은 2조3000억원이다. 이 중 은행권이 1조8000억원으로 전체의 78.3%를 차지하고 있다.

금감원은 부실징후기업 여신에 대한 자산건전성 재분류 시 은행권의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예상액은 약 2995억원으로, 은행권의 양호한 손실흡수 여력 등을 감안할 때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금감원은 이번 신용위험평가 결과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위기극복 및 경영정상화를 적극 지원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시적 위기에 빠진 기업이 조속히 경쟁력을 회복하도록 채권은행 등이 유동성지원, 경영애로 상담,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라며 "부실징후기업에 대해서도 기업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채권은행 간 협력해 정상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기촉법 재입법에 맞춰 신용위험평가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채권은행과 자본시장 간 연계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