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의 TV] '나쁜형사' 첫방, 19금 잔혹형사물 신하균표 액션 '느낌있네~"···'사의찬미' 꺾고 지상파 1위 8.3%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12-04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나쁜형사 방송 캡처]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으로 전파를 탄 신하균의 19금 잔혹 형사물이 첫방부터 포텐을 터트렸다. '나쁜형사'는 연쇄살인마를 검거하지 않고 죽여버리는 등 기존 지상파에서 보기힘들었던 파격 전개, 첫방송이 높은 수위와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나쁜형사'는 영국 BBC 최고의 인기 범죄 드라마 '루터(Luther)'를 리메이크한 드라마라는 사실만으로도 시청자들의 기대와 호기심을 고조시켰다. 1-2회 첫 방송 분이 지상파 드라마에서는 이례적으로 19금 판정을 받았다. 베일을 벗은 신하균표 '나쁜 형사'는 피비린내 나는 화면 속에서 잔혹한 살해와 범죄를 리얼하게 다뤘다.

3일 첫방송한 MBC '나쁜형사'(극본 허준우, 강이헌 Ⅰ연출 김대진, 이동현)에서는 주변의 약자를 골라 즐기듯 살인을 하는 검사가 된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과 무슨 짓을 해서라도 범인을 잡는 나쁜 형사 신하균의 대치가 방송을 탔다.

시작은 13년 전 우태석(신하균)에게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는 메밀밭 살인 사건의 이야기부터 출발했다. 당시 경찰이었던 우태석은 참혹하게 살해된 여고생의 사체를 발견했다. 당시 경찰들은 "이건 살인을 즐긴 것"이라며 "치명상은 하나밖에 없고 나머지는 다 칼이 얇게 들어갔다"고 분석했다.

그날 우태석은 밤에 현장을 배회하던 여고생 여울을 발견하고 쫓다가 함께 바다에 빠졌다. 우태석은 살인자를 알고 있지만 보복을 두려워하는 여울에게 "나한테 너만한 여동생이 있어. 널 여동생이라고 생각하고 비밀 꼭 지켜줄께. 약속해"라고 말하며 살인범의 이름을 들었다. 하지만 끝내 자신의 실수로 목격자 정체가 밝혀졌고, 여울이는 갑자기 사라졌다.

13년 후 '무슨 짓을 해서라도 범인은 무조건 잡는다'를 철칙으로 하는 전국 강력범죄 검거율 1위에 빛나는 베테랑 형사가 된 우태석은 '과잉 수사 논란'의 중심이기도 했다.

이날 우태석은 아동강간범 용의자 집에 영장 없이 쳐들어가 목숨을 위협한 끝에 아이가 납치된 장소를 알아냈다. 어린 여자 아이가 납치된 창고를 찾아 캐비넷 안에서 눈과 손이 묶인 채 발견된 모습을 발견한 우태석은 아이를 안고 밖으로 나왔고 과정이 적합하지 않았지만 결국 아이의 목숨을 구했다.

경찰 내에서는 과잉진압으로 우태석에 대한 징계 논란이 시끄러운 가운데 계장의 아내가 아이를 놔두고 납치된 사건이 벌어졌다. 범인을 본 유일한 목격자는 앞집 어린 남자 아이. 아이는 현장에 나온 장형민 검사(김건우)를 범인으로 지목했다. 검사 장형민(김건우)은 우태석이 13년간 쫓는 연쇄살인마였다. 머리 좋고, 인물 좋고, 성격 좋고, 집안까지 좋은 완벽남은 개명하고 검사까지 됐다.

검사가 된 형민은 완벽한 이중생활을 바탕으로 영장 청구와 기소라는 검사의 특권을 자유자재로 사용해 법망을 빠져나갔다. 이름을 바꾸고 검사까지 된 사이코패스 검사 앞에서 우태석은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증거를 잡기 위해 뛰었다.

장형민의 과거를 조사한 결과 주변인 6명이 살인됐고, 거의 대부분 물가에서 시신이 발견됐다. 우태석은 살해 장소를 배라고 추측했다.

우태석은 해킹 전문가를 돈으로 매수해 우태석이 살인했을 법한 배를 발견했고, 그 배로 급히 찾아갔지만 계장의 아내는 이미 이빨과 손톱이 뽑하고 영하 40도의 냉동고 안에서 얼어 죽어 있었다.

우태석은 시신이 발견됐지만 곧바로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 정상적으로 수사하면 사이코패스 검사를 잡을수 없음을 직감한 것. 그는 "13년전부터 살인을 즐겨운 놈이다. 이 배 주인도 가 아닌데 어떻게 잡겠나"라고 고민했다. 이후 우태석은 장형민을 급습해 손에 피를 묻혀 확보했다. 이어 새로 팀에 충원된 팀원 채동윤(차선우)을 통해 일부러 살해 장소에 장형민의 피를 묻힐 것이라고 흘렸다.

장형민은 덫에 걸려 살인 장소로 스스로 왔고 우태석은 피를 지우려고 노력하는 장형민의 모든 행동을 카메라에 담았다.

도망가던 장형민은 우태석에게 쫓기다가 높은 난간에 겨우 매달렸다. 우태석은 목숨을 구걸하는 장형민을 그대로 지켜봤고, 결국 장형민은 추락해 현장에서 즉사했다.

방송 말미에는 형민과 1대 1 상황에 맞닥뜨린 태석이 형민이 시멘트 공장 아래로 추락하는 것을 방관하며 우태석의 나쁜 형사 면모가 극에 달하는 한편, 이후 펼쳐질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다.

'나쁜 남자'는 앞서 첫방송의 퀄리티를 위해 청소년 관람 불가 판정을 받는 것을 감수하고 수위를 높였다고 밝히며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수위는 예고된 대로 높았다. 초반 여학생 사망 사건에서 시신의 모습이 나오는가 하면 피해자를 고문하는 장면이 전파를 타기도 했다. 이 장면들은 장형민의 잔혹함을 돋보이게 하는 장치가 됐다.

단순히 수위만 높았던 것은 아니었다. 장형민은 지적인 검사로서의 가면을 쓰고 캐릭터에 입체감을 불어넣었다. 우태석 역시 '거칠어도 불살주의를 가진 어딘가는 따뜻한 경찰'의 틀을 깨고 증거 조작을 마다치 않는 것은 물론 장형민의 죽음까지 방조하는 모습을 보이며 신선함을 안겼다. 

한편, 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3일) 밤 첫방송된 ‘나쁜형사’ 1·2회는 각각 전국기준 7.1%, 8.3% 시청률을 기록하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동시간대 첫방송된 KBS2 드라마 ‘땐뽀걸즈’ 1·2회는 2.7%, 3.5%를 기록했다. SBS 드라마 ‘사의 찬미’는 4.7%, 5.6%를 나타내며 지난 방송보다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