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 심포지엄] "4차산업혁명 생태계 조성 인력양성 선순환 이뤄져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11-22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맞춤형 인재 육성 중요…기존의 틀 벗어난 사고로 행동해야

진상기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실장이 22일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 심포지엄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4차 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2일 용산 전쟁기념관 이병형홀에서 진행된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 심포지엄에서 4차 산업 일자리 창출방안을 놓고 전문가들은 이같이 입 모아 말했다.

이날 정부, 산업, 학계 등을 대표해 참석한 전문가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시장의 수요에 맞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맞춤형 일자리 방안을 제시했다.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센터장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창업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블록체인 생태계가 완성되면 저비용 창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블록체인 육성 정책을 통해 암호경제, 블록체인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블록체인은 창업희망자가 다양한 사업모델을 선택하고, 시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제조업과 서비스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민균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며 “기술 발전으로 창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 창출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제조업으로부터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창출 형태의 산업 혁신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채상미 블록체인경영협회 추진위원회 위원장(이화여대 교수)은 “자본을 갖고 있는 대기업과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아이디어 및 초기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이를 상품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신 기술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예산 집행을 촉구하는 의견도 있었다. 조풍연 한국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 총연합회 회장은 “교육과 직업, 시장에서 동시에 혁신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국가에서 합리적인 소프트웨어 예산 수립 및 집행으로 시장활성화를 이끌어야 한다”며 관련 시장의 활성화를 주문했다.

김부건 보코아엔씨 대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생존전략을 밝혔다. 김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개발과 실전 소프트웨어 전문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며 “글로벌화를 위해 영어 능력을 갖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임요송 블록체인미르 이사는 “블록체인의 투자사기 등을 경계해야 한다”면서도 “어두운 면만 부각해 위축되기보다 밝은 면을 확대하고 양성해 시장 활성화로 유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발표에서도 전문가들은 4차 산업으로 조성된 생태계에서 활동할 인력 육성에 초점을 맞춘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들은 단순 인력 육성에서 벗어난 맞춤형 인력 육성을 주문했다. 

이영일 동국대 교수는 “과학기술의 혁신이 취업자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보·통신, 과학기술 전문가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에서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수는 미국, 독일 등 선진국 사례를 거론하며 “혁신적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규제개혁이 추진돼야 한다”며 “불필요하고 사문화된 법률은 폐기 및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근로자 교육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전문교사 양성에 나서야 한다”며 “직업훈련과 고용, 복지서비스를 함께하는 맞춤형 패키지 정책 개발도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참석자들은 단순 기술인력 육성, 연구 중심 대학 등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인재 양성과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기존의 틀과 인재로는 변화된 시장에 대응할 수 없다는 논리다. 

신영진 배재대 교수는 “일부 대학에서 인공지능 등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데, 정보보호역량을 갖춘 인력양성이 필요하다”며 “관련 인력이 10만명 이상 더 필요하고, 이에 대한 예산 및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인력양성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에서 정보보호인력을 배치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박성진 포항공대 교수는 대학의 변화를 촉구했다. 박 교수는 “대학이 연구중심대학을 넘어 가치창출대학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앞으로는 외부시스템을 통한 고도화를 통해 기술 사업화 및 창업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