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M 배치' 후방 전략벨트서 미사일기지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8-11-14 0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버뮤데즈 CSIS연구원 인터뷰서 공개…"단 의도와 다르게 선정적 보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배치된 후방 '전략벨트'에서도 미사일 기지를 확인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지프 버뮤데즈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연구원은 14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ICBM을 배치한 전략적 지역에 있는 미사일 기지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 "몇몇(several) 곳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는 금명간 관련 보고서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버뮤데즈 연구원은 북한 내 미신고 미사일 기지를 확인했다는 내용을 담은 CSIS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다. CSIS는 미국의 싱크탱크다.

앞서 CSIS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북한 내에 미신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20곳의 미사일 기지 중 최소 13곳을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버뮤데즈 연구원은 "북한이 비무장지대(DMZ)에서 가장 가까운 전방의 전술벨트(tactical belt)에는 단거리 미사일, 중간의 작전벨트(operational belt)에는 중거리 미사일, 가장 거리가 먼 후방의 전략벨트(strategic belt)에는 장거리 혹은 ICBM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려면, 비핵화 과정에서 한·일 등 아시아는 물론 미국 본토까지 북한의 핵무기를 운반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탄도미사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부 미국 언론 기사는 우리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선정적으로 보도됐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