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잡은 민주당…의장직은 누구에게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11-07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낸시 펠로시 현 원내대표 가장 유력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가 6일(현시간) 손자들과 함께 연단에 올라서 민주당 하원 탈환을 자축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민주당이 중간 선거에서 하원을 탈환하면서, 그동안 손발이 묶여있었던 민주당의 정치력에 힘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향후 누가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을 이끌어가면서 미국 정치 이슈를 이끌어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CNN은 "중간선거가 끝난 지금 관심은 하원의장을 누가 맡을 것인가 하는 문제로 옮겨가고 있다"고 6일(이하 현지시간) 지적했다. 

미국에서 하원의장은 (Speaker of the House)은 대통령 유고 시 부통령에 이어 대통령직 계승 순위 2번째를 차지하는 막강한 자리다. 현재 미국 하원의장은 공화당 소속의 폴 라이언이다. 우선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는 것은 낸시 펠로시 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다. 펠로시는 이전에 하원의장직에 출마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힌 적도 있다.

지난 2016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에 도전했다가 고배를 마신 팀 라이언 하원의원도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당시 라이언 의원은 펠로시 리더십 탓에 민주당의 좌석이 줄어들었다고 비판하면서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그러나 펠로시 원내대표 하에서 이번 중간선거 승리를 이뤄낸 만큼 라이언 하원의원이 새로운 하원의장이 되기는 힘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6일 PBS 뉴스아워에 출연한 펠로시 원내대표는 탄핵 절차를 진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고 있는 로버트 뮬러 특검 수사 결과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탄핵 절차는 미국을 통합하는 일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지 언론들은 민주당의 하원 장악으로 탄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대통령의 세금 문제, 특검 문제 조사를 압박하는 민주당의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폴 라이언 현 하원의장은 재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공화당도 새로운 리더를 찾아야 한다. CNN은 라이언 의장의 후임자로는 케빈 맥카시가 가장 유력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