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日 때리기 본격화?…자동차 20% 관세 또 위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10-29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1월 TAG 협상 앞두고 개방 압박 심해질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이하 현지시간) 일본 자동차에 20%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또다시 위협하고 나섰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인디애나주에서 열린 농업단체 집회에서 일본이 미국 농산물에 대한 장벽을 낮추지 않을 경우 일본 자동차에 대해 2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언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지난 28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지난 5월 수입차에 대해 25%에 달하는 관세 부과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일본을 비롯한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을 긴장케 했다. 미국 수입차 중에서 일본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을 기준으로  20%에 달한다. 이후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한 가운데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꾸준히 일본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결국 양국은 지난 9월 26일 재화 무역을 자유화하는 물품무역협정(TAG·Trade Agreement on Goods) 체결을 위한 협상을 개시하기로 정식 합의했다. 일본은 그동안 자국이 주도해 이끌어온 환태평양파트너십 협정(TPP)에 미국이 다시 합류할 것을 주장해왔다. 반면 미·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대해선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자동차 관세를 필두로 한 미국의 압박에 결국 FTA보다는 범위가 좁은 TAG 교섭에 합의하게 된 것이다. 

당시 양국 정상이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TAG 협상 중에는 ‘성명 정신에 반하는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조치는 TAG 협상 타결까지 유예됐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선거 유세에서 다시 자동차 20% 관세 부과를 언급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발언은 내년 1월 다시 시작되는 양국의 무역협상을 앞두고 협상력을 높일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번 발언은 2019년 1월에 시작되는 미·일 물품무역협정을 앞두고 미국 농산물에 부과하는 일본의 관세를 대폭적으로 인하할 것을 요구하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관세 부과 언급으로 일본의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발언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공화당이 열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최근 여론 조사 결과를 인용,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 자리를 얻고 상원은 공화당이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의 무차별적인 무역공세 속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주 500여명의 기업인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구상에 참여키로 하는 등 다양한 경제협력을 맺었다. 아베 총리는 귀국하자마자 28일에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야마나시현 가와구치호 부근에 있는 자신의 별장으로 초대해 만찬을 같이하며 양국 간 우호 협력을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