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탁사 신규 플레이어 진입 코앞…투톱체제 바뀔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10-21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F, 코람코 인수비용 조달 무리 없을듯…"문제는 인수 뒤"

  • 부동산 금융 무관한 LF, 코람코와 시너지 창출 변수

  • 신규 신탁사 인가 등 치열한 경쟁 예고

 

 



잇단 알짜기업 인수를 통해 영토확장에 나서고 있는 LF가 이번에는 부동산 금융회사인 코람코자산신탁(이하 코람코) 인수를 서두르고 있다. 시장은 '인수 뒤'를 집중한다. 자금력으로 무장한 LF와 코람코가 시너지를 낼 때 신탁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21일 부동산신탁업계에 따르면 LF는 부동산 금융회사인 코람코자산신탁에 대한 실사를 조만간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인수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계에서는 코람코의 지난해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이 각각 1177억원, 588억원에 달하는 등 영업이익률이 평균 50% 내외를 기록 중인 점에 비춰, 별 무리 없이 인수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LF가 코람코를 인수하면 연결 영업이익은 약 46% 증가할 전망이다.

LF는 올해 8월 코람코자산신탁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시장에서는 LF가 코람코의 지분 46%를 인수하는 데 1600억원을 들일 것으로 본다. 이 정도 인수 비용은 LF의 내부 유보자금으로 충분히 조달 가능한 수준으로, LF는 상반기 말 현재 현금성 자산을 3700억원가량 지니고 있다.

문제는 인수 뒤다. 신탁업계는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조만간 신탁사 2~3곳을 신규 인가할 방침이다. 굵직한 금융회사들이 물망에 오른다. 여기에 LF의 코람코 인수가 마무리되면 한국토지신탁과 한국자산신탁 '투톱'이 이끌어 온 신탁업계가 재편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금융지주사에 비해서 LF가 신탁업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으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LF는 그간 본업인 패션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외식, 주류, 방송, 호텔 등 알짜사업을 인수하는 식으로 신사업 진출에 가속페달을 밟아왔으나 비연관 사업을 인수하는 데 대해 우려가 큰 게 사실이다.

더군다나 신탁업계에서는 부동산 금융과 무관한 LF가 코람코를 잘 이끌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표한다. 신탁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금융지주회사 등에 신규 신탁사를 인가해주려고 하는 등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며 "금융사는 신용이 워낙 좋아, 투자를 받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KB, 하나 등 금융지주사 산하 신탁사들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기업인 LF가 모기업 역할을 얼마나 잘 해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고 덧붙였다.

반면, LF의 막강한 자금력이라면 코람코의 성장을 견고하게 받쳐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한 예로 한국자산신탁은 MDM그룹에 인수됐던 2011년 당시, 매출이 한토신의 25.2%에 불과했으나 이후 매년 실적이 고공행진하면서 신탁업계 1위 기업인 한토신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아울러 LF가 코람코 창업주인 이규성 코람코발전협의회장(전 재정경제부 장관)의 지분 5.43%를 포함해 개인주주협의회의 지분까지 최소 40%~최대 50% 수준에 달하는 지분을 사들일 예정인 만큼 오히려 구본걸 회장을 중심으로 한 독자적인 경영체제가 구축돼 공격적인 영업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LF는 19일 코람코 인수와 관련해 “현재까지 구체적인 사항이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추후 구체적인 사항이 확정되면 재공시한다는 것이다.

 

[0]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