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공인회계사회 "기업부터 회계 인프라 구축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민수 기자
입력 2018-10-19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회계사 수 증원 관련 "회계사 수 증가로 회계 개혁 무력화 아니냐" 주장

[사진=청년공인회계사회 제공]


청년공인회계사회가 새 외부 감사법 시행을 앞두고 기업이 회계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19일 청년공인회계사회는 지난 17일 청년회계사회 연례모임을 가진 뒤 "기업 회계 인프라 투자와 지배구조 개선이야말로 회계 개혁의 첫걸음"이라며 "청년회계사들이 감사를 피하는 이유와 구조적인 모순부터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오는 11월부터는 주기적 지정제를 골자로 한 새로운 외부감사법이 시행된다.

청년회계사회는 "회계 개혁에 대한 조직적인 저항에 직면한 정부가 이를 포기하려 한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대우조선해양 사태 이후 회계 개혁 법안이 통과되었지만 지금 기업들은 다시 편의주의적인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일 금융위원회 주최로 열린 신외감법 시행 준비사항 점검 회의에서 김용범 금융위원장이 기업 애로사항을 최대한 해결하겠다고 언급한 점도 지적했다.

이어 청년회계사회는 "회계 개혁과 투명성의 대상은 기업"이라며 "감사인의 지적을 거북해하고 애로사항이라고 말한다면 회계 개혁의 길은 멀다"고 말했다.

청년회계사회는 회계사 수 증원에 대해 "회계 개혁을 회계사 수 증가를 통해 무력화하려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위는 신외감법 시행과 주 52시간 근무제로 회계사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보고 오는 11월 초 공인회계사 선발 증원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공인회계사법 시행령 9조에 의하면, 공인회계사자격제도심의위원회는 시민단체 몫으로 1인이 추천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상장사협의회에서 1인을 추천받고 있다. 시민단체는 비영리 민간단체여야 한다는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청년회계사회는 "시행령을 정부가 어기고 있다"며 "재계의 입김이 그만큼 강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회계업계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청년회계사회는 "현재 회계사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아무도 감사를 하지 않으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며 "회계사 증원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회계 개혁의 순서가 뒤바뀌었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피력했다.

기업이 회계 인력에 투자해 채용을 늘리고, 감사위원회를 자발적으로 도입하고 감사위원회 독립성을 보장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청년회계사회는 "선결 과제 해결 없이 젊은 회계사에게만 경쟁을 강요한다면 이는 기존의 착취구조를 이어가려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