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풍진 유행, 임신 초기 감염되면 태아 90% 선천성 기형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10-1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최근 일본에서 풍진이 유행하고 있어 여행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질병관리본부는 13일 일본에서 풍진이 퍼지고 있어 여행자는 출국 전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면역력이 없는 임신부는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2군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돼 있어 환자·의사는 감염 확인 즉시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

주로 감염된 사람이 기침하거나 말할 때 입에서 튀어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된다. 전염력이 강해 집단 내 발생률이 높다.

증상은 귀와 목 뒤의 림프절 비대와 통증으로 시작되고, 얼굴과 몸에 연분홍색의 홍반성 구진이 나타난다.

감염 시 증상은 심하지는 않지만 임신 첫 3개월 이내에 감염되면 태아의 자궁 내 발육부전, 심장질환 등 선천성 기형 위험이 커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임신 초기 산모가 감염될 경우 태아의 90%가 선천성 풍진 증후군에 걸린다. 따라서 임신 중 생백신 접종이 금기시 돼 있으므로 유행 지역 여행을 삼가는 게 좋다.

임신부는 산모와 아기의 보호를 위해 출산 직후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하다. 풍진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일본은 지난 7월 말부터 도쿄와 지바현 등 수도권에서 30~40대 남성을 중심으로 풍진이 돌고 있다. 현재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발생하는 추세다.

지난 9월 기준 국내 풍진 환자는 2명으로 보고됐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풍진 퇴치 국가로 인증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