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백서 '북한군은 주적' 표현 빠지나…국방부 "12월 발간 시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8-22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6 국방백서 표지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국방백서에 '주적'으로 표기돼온 북한정권과 북한군에 대한 표현이 바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일부 언론을 통해 '2016 국방백서'에 표기된 '북한군은 우리의 적' 문구가 삭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방부는 곧바로 "국방백서의 북한군 표현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를 거쳐 12월 발간 시 결정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정부가 2년마다 발간하는 국방백서에는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우리의 적이다'라는 표현이 나와 있다. 

이 문구는 북한이 연평도를 포격한 지난 2010년 말 발간된 2010 국방백서부터 등장했다. 

국방백서에서 북한 정권과 북한군 표현을 수정하는 것은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키로 한 판문점 선언 등의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1994년 제8차 남북 실무접촉에서 당시 북측 대표인 박영수 조평통 부국장이 "전쟁이 나면 서울이 불바다가 될 것"이라는 협박성 발언을 한 뒤, 국방부는 국방백서에 '북한군은 주적'이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했다. 

이후 이 표현은 2000년까지 유지됐으나, 당시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2004년 국방백서에서 이를 삭제했다. 대신 '직접적 군사위협', '심각한 위협' 등으로 대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