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더블스타 중국 영업망 활용해 실적 개선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7-08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500개 더블스타 대리점서 금호타이어 판매… 경영난 주 원인 ‘중국법인’ 빠른 정상화 가능할 듯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이 지난 6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사진=금호타이어 제공]



중국 더블스타의 자본금을 유치하고 대주주로 맞은 금호타이어가 더블스타의 중국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실적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더블스타의 자본유치를 계기로 중국공장 시설을 개선해 가동률을 높이고 4500개에 달하는 중국 내 더블스타의 대리점을 이용해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며 향후 중국 완성차 업체에도 납품해 실적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블스타는 지난 6일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자금 6463억원을 금호타이어에 납입했다.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의 1억2927만 신주를 인수해 45%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고 이전까지 42%를 보유했던 채권단의 금호타이어 지분율은 23.1%로 내려갔다.

업계에선 금호타이어가 더블스타를 대주주로 맞은 것을 계기로 중국시장 실적 회복의 길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국법인의 부실은 금호타이어의 경영난을 불러온 가장 큰 원인으로 평가받는다. 금호타이어는 2011년 중국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 품질 문제가 제기된 후 중국에서 큰 어려움을 겪어왔다. 지난해 중국법인에서 발생한 적자만 444억원 수준이며 매년 손실을 누적해오고 있다.

타이어업계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중국법인의 부실 원인은 판로가 막혔기 때문"이라며 "더블스타의 탄탄한 유통망을 활용하고 중국 현지 제조사에 OE공급도 시작하면 빠르게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더블스타가 투입한 자금을 고스란히 회사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해 제품 및 품질경쟁력도 높여나갈 방침이다. 국내 및 해외공장 설비투자를 실시하고 연구개발(R&D)을 확대할 예정이며 영업 및 마케팅 활동도 강화한다.

금호타이어는 더블스타와 함께 서로의 강점을 살리는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10위권 진입’이라는 성장 로드맵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외 시장에서 승용차용 타이어는 금호타이어, 트럭ㆍ버스용 타이어는 더블스타로 나누어 제품 경쟁력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에 투자하며 중국 지리자동차와 스웨덴 볼보의 사례와 같은 독립경영을 보장한 바 있다.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은 지난 6일 주주총회에서 기자를 만나 “대주주가 변경됐을 뿐 현재 경영진이 모든 경영을 맡는다”고 강조했다. 금호타이어에 비상무 이사로 취임한 차이융썬 더블스타 회장은 경영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진 않는다는 얘기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주총에서 최홍엽 조선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기도 했다. 최 교수의 선임은 노사정위원장의 추천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사실상의 노동이사제를 도입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노조가 대주주 변경으로 고용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만큼 이사회에 노동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포함시킨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또 노사와 채권단이 설립한 미래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국내공장 설비투자와 노사문화 개선 등의 사안을 논의해나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