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채굴' 관련 사업에 관심..."전력 소비 부담은 논란 요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6-11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GMO인터넷, 고성능 반도체 탑재한 채굴 기기 개발·판매

  • 저렴한 전기세 매력에 해외 개발 업체도 증가 추세

  • 과도한 전력 사용에 논란 여지 있어..."캐나다 퀘벡도 긴장"

[사진=연합뉴스]


거래 관련 데이터를 인터넷에 기록할 수 있는 '채굴(마이닝)' 관련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주목 받고 있는 만큼 미래형 사업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인데, 과도한 전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논란의 여지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NHK의 11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IT기업 중 한 곳인 'GMO인터넷'은 채굴 전용기기를 개발해 지난 6일부터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고성능 반도체가 탑재돼 있어 판매가격은 다소 높은 편이지만, 소비 전력을 낮춰 채굴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영상 업체 'DMM.com'은 올해 2월 이시카와(石川)현 가나자와 지역에 채굴 전용시설을 설립했다. DMM은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약 100억엔을 투자해 채굴 사업을 시작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다만 낮은 전기 요금의 이점 때문에 그동안에는 주로 해외에서 채굴 작업을 했다. SBI홀딩스도 외국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굴은 방대한 거래 데이터를 컴퓨터로 계산한 뒤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것으로, 가상화폐 운영에 필수적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데다 가상화폐 보급이 확산되면서 채굴 관련 경쟁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채굴시 컴퓨터를 냉각할 때 전력 소비가 큰 것으로 알려져 논란의 여지는 남아 있다. 

실제로 캐나다 퀘벡 주에서는 과도한 채굴 작업으로 인한 블랙아웃(대정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업계 자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최대 전기 회사인 하이드로 퀘벡(Hydro-Quebec)은 성명을 통해 "블록체인 기업의 '전례없는' 수요에 직면하면서 퀘벡의 중단기 전력(용량)을 초과할 상황에 처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