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아베 총리, 한일정상회담…"한반도·동북아 평화체제 구축에 일본 반드시 참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도쿄(일본)=주진 기자
입력 2018-05-09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셔틀외교 복원…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 맞아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실질 분야 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오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로부터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 케이크를 깜짝 선물받고 기뻐하고 있다. 그 옆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박수를 치고 있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장하성 정책실장, 조한기 의전비서관(왼쪽부터)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오찬회담을 갖고,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오후 일본 총리 관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과 이를 통한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진전을 위해 긴밀히 소통·협력하기로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에 대한 제재 완화나 해제는 시기가 중요하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거나,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쏘지 않는 것만으로 대가를 줘서는 안 된다”며 “북한의 추가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국이 국제사회의 결의 없이 독자적으로 제재를 완화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평창동계올림픽 때도 북한 선수단의 운송·숙박·장비 등 지원 하나하나를 유엔이나 미국의 제재에 위반되지 않도록 협의하면서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독자적이나 임의적으로 북한과 경제협력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현재는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산가족 상봉이나 조림, 병충해 및 산불 방지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항구적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아베 총리는 판문점 선언에 담겨 있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내용을 거론한 뒤 “평화체제가 구축되려면 지역 안전 보장이라는 중요한 내용이 담겨야 한다”면서 “동북아 안전보장 논의에 일본도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평화협정은 전쟁 당사자끼리 합의하는 것이고, 더 넓은 의미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체제 구축에는 일본이 반드시 참여해야 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는 메구미 등 일본인 억류 피해자를 거론하며 “일본인 납치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한국이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과 일본의 국교 정상화 문제에서 납치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안다”며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추진해 간다는 확고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양국 간 교류와 전략적인 소통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올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을 맞아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을 아우르는 실질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 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저출산·고령화 및 4차 산업혁명 등 양국 공동 대응과제 △양국 기업의 제3국 진출 △에너지·기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의를 진행하고, 청소년을 포함한 양국 간 인적교류를 활성화시켜 간다는데 공감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에 이어진 오찬 자리에서 1년간의 4차례 정상회담과 12차례 정상통화 사실을 언급하며,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한·일관계에 대해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적절한 시기에 일본을 다시 방문하겠지만, 총리께서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초청했다.

오찬 끝 무렵,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을 축하한다며 케이크를 내놓는 깜짝 이벤트를 선사했다. 두 정상은 악수를 하고 오찬 참석자들은 박수를 보내며 취임 1주년을 축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