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보고서] 평창올림픽 특수에도 강원도 상권 매출 '글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3-28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 한국은행 제공]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지역축제로 관광객수가 증가했지만 강원도 상권매출은 기대치를 하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한 한국은행 강원본부 과장은 28일 '2018년 3월 지역경제보고서'에서 "올해 강원지역의 겨울철 관광객수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역축제 성황, 교통망 확충,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 등에 힘입어 전년수준을 큰 폭으로 웃돌았다"고 밝혔다.

동계올림픽이 설 연휴와 겹친 데다, 올림픽 기간에 맞춰 평창송어축제 등 다수의 지역축제와 올림픽 관련 문화행사를 개최한 데 기인한다.

특히 지역 내 겨울축제 방문객수는 433만명으로 전년대비 105만명 증가했다. 또 KTX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동해안까지 이동시간이 줄어 해돋이 여행객도 늘었다.

아울러 원주 간현관광지 내 소금산 출렁다리가 개장한 것도 관광객 증가에 기여했다. 지난 1월 11일 개장한 이후 두 달간 40만명에 가까운 관광객이 출렁다리를 찾았다. 이는 지난해 간현관광지를 찾았던 전체 관광객수를 훨씬 뛰어 넘는 규모다.

다만 관광객수 증가에도 올 겨울 강원지역 상권의 매출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승한 과장은 "교통망 확충으로 당일여행 관광객이 증가했고, 올림픽 개최지 주변지역 상권의 경기가 기대보다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향후 강원지역의 관광 경기는 동계올림픽 종료에 따른 기저효과로 개선세가 다소 둔화될 것"이라면서도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강원도의 인지도가 상승했고, 교통망·관박시설 등 관광 인프라가 확충됨에 따라 둔화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