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협력업체 "빠른 시일 내 협상해야"…정부에 발빠른 대응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8-02-19 2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차를 계속 가져와 개발해야만 협력업체 살 수 있어…인천시가 정부에 건의해야"

한국GM부품협력업체 문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TF· 협력업체 긴급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제공]


인천 내 한국GM 협력업체들이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정부의 빠른 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19일 한국GM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의 문승 부회장은 인천시와의 간담회에서 "협상은 GM과 정부 간 문제로, 빠른 시일 내 협상이 이뤄져 공장이 정상 가동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서 제대로 지원만 해준다면 (한국GM은) 부평공장에도 연간 300만대 이상을 판매할 수 있는 신차를 가져오겠다는 입장"이라며 "신차를 계속 가져와서 개발해야만 협력업체가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부회장은 정부 협조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부평공장이 축소될 경우, 협력업체에는 사형선고와 마찬가지의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기에 공장 축소는 곧 폐쇄와 같다고 주장하면서 "인천시가 한국 GM을 적극 포용하면서 정부에 대책을 건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 GM이 그간 인천시에 미친 긍정적인 경제 효과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르면 다음주 초 한국 GM과 협력업체, 노조 등 각 대표와 회의를 열어 한국 GM 회생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며 세제 혜택 등 제도적 지원은 검토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인천시는 부평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해 법인세 등 세금을 감면해주거나, 현금을 지원하는 방안 등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협신회는 설 명절 직전 청와대에 '한국GM과 관련된 근로자 20만명의 일자리를 지켜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전달했다.

호소문에는 '한국GM이 회생하려면 재무구조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부와 한국GM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국GM 부평공장은 군산·창원·보령을 포함해 국내 4개 GM 공장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직접 고용 인력만 1만1000명이 넘고 1차 협력업체 51곳의 고용 인원은 2만6000명으로 추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