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내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2-1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한준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일부터 ‘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장비개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신설하기 위한 전문교육기관 공모를 시작한다.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2014년 기준 85%가 외산으로, 정부 연구개발(R&D) 구축액 상위 20개 제작사 중 국내기업은 전무한 상황이다. 특히, 연구장비를 개발할 전문인력도 부족하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연구장비산업을 육성해 연구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산업 혁신성장전략'을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장비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의 일환으로 '장비개발 전문교육과정'을 올해 4월 개설할 계획이다. 3월말까지는 대학,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전담수행 할 교육기관을 공개 모집·선정하고, 장비개발 전공 또는 학과 신설의 형태로 석사 또는 박사과정을 개설한다.

교육과정에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질량분석장비, 현미경장비, 화학장비 등의 자체개발에 필요한 전공지식 학습과정과 교육생들의 장비개발 역량 확보를 위한 민간 인턴십 및 장비개발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을 포함할 계획이다. 연구장비 개발과정은 하반기 첫 교육생을 모집해 9월부터 교육을 공식 개시하게 된다.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국내 연구산업 발전의 기초가 되는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연구장비 국산화를 지원하고, 새로운 청년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