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뺑소니 운전자도 사고부담금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7-12-28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손보협회, '새해 달라지는 보험제도' 소개

내년부터 뺑소니 사고 운전자는 최대 400만원의 사고부담금을 물게 된다.

생명·손해보험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해 달라지는 보험제도'를 28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이 개정돼 기존 음주·무면허 운전자뿐 아니라 뺑소니 운전자에 대해서도 보험회사가 사고부담금을 구상할 수 있게 됐다. 개정 법령의 시행일은 내년 5월 29일이다.

사고부담금은 음주·무면허 운전자가 사고를 내면 대인사고는 1건당 최대 300만원, 대물사고는 1건당 최대 100만원을 내 사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제도다. 대인·대물 사고를 동시에 내면 최대 400만원을 내야 한다.

또 내년부터는 배달용 오토바이와 소형화물차 등 고위험차종을 운행하는 운전자도 원할 경우 자동차보험 공동인수 제도를 통한 자기신체 손해(자손)나 자기차량 손해(자차)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자동차보험 공동인수 제도는 개별 보험회사로부터 가입이 거절당한 고위험 운전자라도 보험사들이 사고위험을 공동으로 분담하는 방식으로 종합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다.

최근 5년간 1회 이상 음주·약물·무면허·보복운전이나 고의사고·보험사기, 3년간 1회 이상 자동차보험료 면탈, 보험금 청구 2회 이상 등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공동인수 제도를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내년 11월부터 모든 보험계약에 태블릿PC를 비롯한 모바일 기기로 전자 서명하는 방식이 허용된다. 지난 2011년 이미 전자 서명이 도입됐으나 타인의 생명을 보험금 지급사유로 한 보험계약은 계약자와 대상자가 다를 경우 타인의 동의를 서면으로 받도록 해왔다.

이는 보험 대상자 몰래 보험에 가입한 이후 대상자에게 상해를 가하고 보험금을 타내는 사기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였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지문정보를 함께 입력하는 절차를 추가해 전자 서명을 허용하기로 했다.

내년 1분기 중 홈쇼핑과 케이블TV의 보험상품 광고에서 보험소비자가 알아야 할 고지사항이 더 쉽게 이해될 수 있게 개선된다. 현재 광고영상 끝 부분에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등이 긴 문구로 제시되나, 시청자가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쉽지 않았다. 이 같은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광고의 글자 크기, 설명 속도 등을 알아보기 쉽도록 바뀌는 방안이 마련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