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사드, 中 안보이익 침해 의도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12-12 0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대통령 방중 앞두고 中 CCTV와 인터뷰

  • “사드 ‘역지사지’하며 시간 두고 해결”…중국 우려 불식

  • 3不 입장에 “과거부터 지켜왔던 것”…평창 中 지지 당부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한·중이 갈등을 겪은 것과 관련해 “한국의 방위 목적으로 도입한 것이지, 결코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해치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영된 중국 관영 CCTV와의 인터뷰에서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거듭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도입을 결정한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3∼16일까지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에 관해 한국과 중국은 각각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서로의 입장을 역지사지(易地思之)하면서 단숨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시간을 두면서 해결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는 방중 기간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에서 그간의 불거졌던 사드 갈등을 해소하고 양국의 새로운 출발을 공식화하겠다는 뜻을 중국 측에 전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드가 중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할 의도가 없다’고 재차 강조한 뒤 “미국으로부터도 여러 번 다짐을 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3불(사드 추가배치 불가·미국 MD체제 불참·한미일 군사동맹 불가) 입장에 대해선 “사드에 관한 입장은 결코 새로운 입장이 아니다”라며 “과거부터 한국이 지켜왔던 입장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양국 간 10·31 합의를 언급하며 “사드 문제는 별개로 해결해 나가면서 양국 간에 경제·문화·정치·안보·인적교류·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핵 위기 해소 방안에 대해선 “북한이 오판을 멈추고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으로도 뒤처진 나라가 오로지 핵 하나만 가지고 안보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망상”이라면서도 “남북 간 평화와 협력이 북한 안보를 지켜줄 수 있다. 북한 비핵화의 가장 긴요한 것은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긴밀한 협력”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어둠이 짙을수록 오히려 새벽이 가까워져 온다는 것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믿는다”라며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시 주석에 대해선 ‘일회생 이회숙 삼회노붕우’(一回生 二回熟 三回老朋友·처음 만나면 생소하지만 두 번 만나면 친숙해지고 세 번 만나면 오랜 친구가 된다) 말을 인용, “말과 행동에서 아주 진정성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치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선 “평화올림픽으로 만들 수 있다면, 남북 간의 평화를 위해서도 아주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중국의 적극적 지지를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