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트먼 유엔 사무차장 "北, 즉시 대화 나서야"...북한 유엔과 의사소통 정례화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2-10 1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발적 군사 충돌·분쟁 피하기 위해 즉각적 대화 창구 열어야"

  • 북한 "한반도 긴장 최고조 공감...유엔과 정기적 의사소통 정례화"

  • 러시아 "북한, 미국과의 대화 원해...러시아는 적극 도울 것"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가운데)이 지난 9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중국 베이징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미국의 대북 선제공격 위협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의 방북을 계기로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닷새간 북한을 방문한 펠트먼 사무차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만나지 못했다. 하지만 9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그의 귀국 소식을 전하면서 유엔과 북한이 "각급에서 왕래를 통한 의사소통을 정례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함에 따라 대화를 위한 긍정적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북한이 유엔과의 소통을 강화한 것과 관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으로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이후 앞으로 유엔을 창구로 국면 전환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로이터통신, BBC 등 외신은 9일(이하 현지시간) 펠트먼 사무차장이 방북 기간 중 북한 측에 한반도에서 군사적 충돌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즉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유엔본부 당국자에 따르면 펠트먼 사무차장은 북한 당국에 "북핵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외교적 해결책밖에 방법이 없다"며 "우발적인 군사 충돌을 피하고 분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대화 창구를 열어야 한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이들 외신은 보도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을 전면 이행해야 한다는 요청도 덧붙였다. 한반도의 안보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엄중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북한 측도 공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북한 핵·미사일 위기와 관련,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왔던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람 있는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비핵화를 실현해야 한다"며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낼 수 있도록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리용오 북한 외무상(오른쪽)이 지난 7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유엔 최고위급인 펠트먼 사무차장은 앞서 북한 측의 요청에 따라 지난 5일 북한을 방문하고 9일 중국 베이징(北京)에 도착했다. 방북 기간 그는 박명국 북한 외무성 부상, 리용호 북한 외무상 등을 차례로 만나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한 뒤 평양 어린이 식료품 공장과 평양산원 유선종양연구소 등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의 고위급 관계자가 북한을 방문한 것은 2010년 2월 당시 린 파스코 유엔 사무국 정무담당 사무차장, 2011년 10월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OHCA) 발레리 아모스 국장의 방북 이후 6년여 만에 처음이다. 

한편 북한은 자국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해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원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7일 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미국과의 대화를 원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를 지원하고 관련 협상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메시지는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에게 이미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미국과의 대화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이고르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지난 5일, 독일 베를린의 한 포럼에 참석해 "평양은 러시아와 중국의 안전보장보다는 미국의 보증을 원한다"며 "북한은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문제 논의를 위해 방북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북한의 움직임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앨라배마주 상원의원 보궐선거 유세 연설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압박 전략의 하나로 유엔 안보리가 역대 최고로 강경한 제재를 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대북제재가 그에게 통할지 나도 모르지만, 한번 해 보자"라고 말했다고 AP 등 외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북한의 '화성-15형' 발사 이후 미국 내 보수 진영 일각에서 선제공격 및 주한미군 가족 철수 주장 등 대북 강경론이 고개를 드는 가운데 일단 제재·압박 수위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데 무게를 두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공식석상에서 북핵 해결에 있어 무력행사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왕 부장은 9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2017 국제정세와 중국외교 심포지엄' 개막식에서 "오늘날 북핵문제와 이에 따른 한반도 정세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지만 평화의 희망은 사라지지 않았고 협상의 여지도 여전히 존재한다"면서 "무력을 동원한 해결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중국이 제시한 해법인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재차 언급했다. 왕 부장은 "각국이 중국이 제시한 쌍중단 제안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어지러운 정세에서 벗어나 갈등을 해소하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쌍중단을 실시하면 적어도 '대립의 블랙홀'에서 빠져나와 대화·협상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과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왕 부장은 "중국은 안보리 결의안의 틀에서 북핵 문제에 대응할 것을 계속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또, 안보리 결의안에 부합하지 않는 요구를 제시하고 행동하거나 독자제재에 나서는 행위는 단결을 저해하고, 각국의 정당한 권익을 훼손하는 것으로 절대 찬성하거나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