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원장 만난 5대 그룹 "지배구조 개선 빨리 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1-02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현대차·SK·LG·롯데 등 그룹 전문 경영진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현회 LG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김상조 위원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2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5대 그룹 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기업들이 어려운 가운데서 지배구조 개선과 상생협력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5대 그룹 전문 경영인들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오간 얘기를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정책간담회는 지난 6월 4대 그룹 전문경영인과 회동 이후 두 번째 만남이다. 재계에서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정호 SK 사장, 하현회 LG 사장, 황각규 롯데 사장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특히 상생협력과 관련해서는 이제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3차 협력사에 대한 대금 지원이라든지, 가급적이면 무이자로 지원하되 또 그중에서도 2·3차 협력업체에 임금, 직원들의 복지에 대해 조금 지원을 많이 해야 되겠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지배구조 이슈와 관련해서는 "사실 그룹마다 여러 가지 상황이 다르다"면서도 "그렇지만 전반적인 글로벌 기준에 맞게, 또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기업 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그룹별로 약간의 시간이 좀 걸릴 수는 있겠지만 내부거래위원회라든지, 투명경영위원회를 통해서 가급적이면 경영의 투명성이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가급적 빠른 시기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앞으로도 이런 포지티브 캠페인이 잘 확산돼서 5대 그룹뿐 아니라 다른 그룹, 중견·중소기업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간담회 이후 재계는 많은 숙제를 떠안았지만, 전반적으로 애로사항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으며 이야기를 나눴다고 평가했다. 다만 정부의 개혁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변화에 필요한 시간을 달라”고 속도 조절을 주문했다.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은 “상생협력, 내부거래와 관련해서 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은 하도급 거래 개선안, 지주사 전환 등과 관련,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진행하는 일에 대해 공정위와 향후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 ‘대기업 저승사자’ 기업집단국 운영 본격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 의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이 남아 있다”며 지배구조 개선 등 재벌 개혁을 위해 기업 스스로 더욱 분발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업의 예측 가능성 배려 측면에서 기업집단국을 통한 향후 업무 계획도 밝혔다.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대기업집단 소속 공익재단 운영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공익재단이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의결권 제한 등 제도 개선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지주회사의 수익구조에 대한 실태조사도 벌여 브랜드 로열티, 컨설팅 수수료, 건물임대료 등 수익구조가 지주회사 제도 도입의 취지에 부합하는지를 검토하고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 지원행위도 점검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 저승사자’로 불리는 기업집단국에 대한 재계의 불안감을 의식한 듯 “대기업들의 조사‧제재만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 아니다”라며 “공시정보 등 기업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법 위반이 있으면 엄중 제재하는 조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준법경영과 상생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면 두려워 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공정위가 나서기 전에 선제적으로 움직여 달라”고 기업들을 채찍질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최근 공정위가 사건청탁, 퇴직자 전관예우 등의 근절을 위해 마련한 윤리규칙, 이른바 ‘로비스트 규정’의 철저한 준수를 기업들에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중소기업과의 하도급거래 공정화와 관련, 구매부서의 성과평가 기준에 하도급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이익을 늘린 임직원의 인사고과를 높게 주는 식의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 지배구조와 관련, “외부주주들을 귀찮거나 위협적인 존재로만 인식하지 말고, 사외이사 선임 등의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자세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의 태도 변화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자발적 개혁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기업의 변화를 신뢰한다. 다만 아직도 우리가 가야 할 길이 굉장히 멀다”며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공정위와 새정부가 기업정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