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아키에 스캔들 실종 사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0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5일 도쿄 신주쿠 교엔공원에서 벚꽃놀이를 즐기는 방문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안보 집착이 더 심해진 모양새다. 북한의 도발이 새로운 단계의 위협에 들어섰다며 미·일 동맹을 등에 업고 연일 북한 때리기에 나서면서다. 일본 언론들은 이 세상에 오직 북한이라는 나라만 있는 듯 위기론을 부각한다. 그 사이 '아키에 스캔들'의 흔적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아키에 스캔들은 아베 총리의 부인인 아베 아키에가 일본 오사카 사학 국유지 헐값 매입에 연루됐다는 의혹에서 촉발됐다. 민진·공산·자유·사민 등 야당이 아키에를 증인으로 불러 심문해야 한다며 공격 수위를 높이면서 아베 총리의 정치 생명도 코너에 몰리는 듯했다. 이른바 '갑질 논란'도 일었다. 아키에가 지난 2015년 가을까지 1년여간 자신이 경영하는 농장에 세 차례나 공무원들을 대동했다는 의혹이 나온 것이다.

총리의 배우자가 연이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는데도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여전히 50%대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인 90%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아사히신문의 설문조사가 그 배경을 짐작하게 한다. 북한이 없었으면 어떤 카드를 꺼냈을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북한 디톡스로 재미를 본 아베 내각은 이제 아예 '한반도 위기론'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한반도 유사시에 자국인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매뉴얼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에 입국하거나 체류할 사람을 대상으로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을 담은 '해외 안전 정보'를 발표한 지 일주일 만이다. 

일본 방위성도 한반도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자위대법에 따라 재외 일본인의 보호 조치 및 수송 등을 실시하는 방법을 검토 중이며 각종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국민을 안심시키겠다는 뜻 같은데, 외려 당장 피란이라도 떠나야 할 듯이 불안감을 조장한다. 

안보법 정비로 전쟁 가능 국가를 만들겠다던 아베 총리의 야심에 북한이 기름을 부은 것은 일정 부분 맞다. 하지만 일본 정부도 한반도 정세가 일본인의 안전에 즉각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자국민 보호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안보'에 취해 정작 자신의 치부가 '안 보'이는 건 아닌지 돌아봤으면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