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조조정] 결국 대우조선에 '유동성 추가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율적 구조조정에 따른 이해관계자 손실 분담

  • 산은·수은 2조9000억원 신규 자금 지원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을 강조했던 금융당국이 결국 유동성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당장 4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원을 상환할 여력조차 대우조선에는 없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와 KDB산업은행 등 대우조선 채권단은 이해관계자의 손실 분담을 강조하며 사채권자와 시중은행에 출자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책은행 두 곳은 출자전환과 함께 신규 자금도 투입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23일 발표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에서 "거듭된 경영여건 악재로 (대우조선의) 정상화 추진이 한계에 직면했다"며 "최악의 상황을 반영한 보수적 가정 하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진 방안은 '자율적 구조조정'에 따른 이해관계자 간 채무조정을 골자로 한다. 세부적으로 대우조선 회사채·기업어음(CP) 약 1조5000억원의 50%, 시중은행 무담보채권 약 7000억원의 80%,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무담보채권 약 1조6000억원을 각각 출자전환하는 내용이다. 나머지 채권은 만기 연장 후 분할상환하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필요 시 출자전환 주식을 현금화할 수 있는 안전 장치로는 올 하반기 대우조선 주식거래 재개를 내걸었다.

산은과 수은은 또 예상 부족자금(최대 5조1000억원) 가운데 2조9000억원을 한도 방식으로 신규 지원한다. 두 국책은행은 불과 3개월 전인 지난해 말 출자전환 및 영구채 발행을 통해 2조8000억원의 대우조선 자본확충에 기여한 바 있다.

다음 달 이후 발생하는 신규 RG 수요는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에서 합의한 대로 시중은행 및 산은·수은·무보가 적정비율로 분담한다. 서울보증보험과 방위산업진흥회는 기존 발급잔액 총 2조1500억원 범위 내에서 방산보증을 제공한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추진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보다 엄정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민·관 공동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구성, 분기별 채권단회의 개최 등이 해당한다.

대우조선 내부적으로는 부실 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고부가가치 상선·방산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자회사는 내년 말까지 매각을 마무리한다. 연내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무급 휴직 등으로 총 인건비를 25% 추가 감축하고, 직영인력도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인다.

이 같은 내용의 구조조정이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을 250% 미만으로 떨어뜨릴 것으로 정부와 채권단은 기대했다. RG 또한 4조원 이상 해소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도산을 피해 국가경제적 파급 영향이 대폭 축소되는 데 의의를 뒀다.

만약 이해관계자 간 자율적인 채무조정 합의가 불발될 경우에는 법정관리의 하나인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가 추진될 예정이다. 회생법원과 오래전부터 협의해 온 사항으로, 채무조정이 보다 폭넓게 이뤄져 재무구조의 획기적인 개선이 기대된다. 동시에 실업 증가와 협력업체 유동성 애로 등의 부작용도 우려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는 당초 구조조정 계획을 수정하게 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회사의 철저한 자구노력을 전제로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고, 조기 경영 정상화를 통해 지원 규모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