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빛길 프로젝트사업 협약’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9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원시, '빛길 프로젝트사업 협약’체결

창원 빛길프로젝트(태양광발전설비 건설)사업' 실시 협약을 케이씨솔라에너지, 한국동서발전과 체결했다.[사진=창원시]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창원시는 진북산업단지 및 공공시설을 활용해 2020년까지 36㎿의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위한 '창원 빛길프로젝트(태양광발전설비 건설)사업' 실시 협약을 케이씨솔라에너지, 한국동서발전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서에 따르면, 창원시는 진북산단 46개사 및 공공시설 20개소를 제공하고 케이씨솔라에너지는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해 운영관리 하며, 20년 이후 창원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운영기간동안 2만5000원/㎾(기존 건축물 설치 기준) 사용료를 진북산단 및 창원시에 납부하게 된다.

또한 2017년 부터 2020년에 걸쳐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적합한 부지 개발, 인, 허가, 시공, 운영 및 유지관리까지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관련된 전 과정을 사업시행자가 수행하며, 창원시는 해당부지 임대 및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하게 된다.

이에 앞서 창원시는 원전과 화력발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 보급정책을 기존 정부주도에서 시장 및 민간주도형으로 전환해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창원 빛길프로젝트사업' 추진을 위한 중장기 추진계획을 2015년 7월 수립한 바 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갈수록 심해지는 에너지 고갈문제와 지구온난화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에 이번 협약으로 공장지붕 등 휴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이 수익성 있는 사업모델로 활성화시켜, 창원이 태양광 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고, 이를 계기로 지역 내 태양광산업 육성을 위해 다 같이 협력해 나가자" 고 강조했다.
 

한국 GM 설치 사례(11.5MW)[사진=창원시]


한편, 케이씨솔라에너지는 창원시 최대 태양광 발전소인 한국지엠공장 11.5㎿를 비롯한 르노삼성 26㎿, 영광군 폐염전 11㎿ 등 전국 90㎿ 규모의 다양한 시공실적 및 운영 경험이 있고, 대규모 발전사인 한국동서발전에서 신재생에너지 인증서(REC) 장기 구매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원도 확보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2020년 태양광발전소 건설이 완료되면 창원시 전체 주택용 전력의 3.6%에 해당하는 1만3천 가구 5만2천명이 태양광전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2만1600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약 330만 그루의 소나무 식수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