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도시통합관제센터, 범죄자 검거에 '한 몫'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7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시통합관제센터는 방범취약지역에 설치된 CCTV를 20명의 모니터요원이 하루 3교대로 꼼꼼히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사진=양산시]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양산시 도시통합관제센터가 집단폭행 행위자를 현장에서 검거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등 24시간 통합관제센터로 범죄자 검거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7일 양산시에 따르면 양산시 도시통합관제센터가 지난 3일 심야 오후 10시40분께 삼호동부로 그린마트 인근에서 한 남성이 노상방뇨중 지나가던 행인을 비아냥거렸다는 이유로 주먹과 발로 얼굴 및 머리부위를 수회 폭행하고 이에 대항해 상대방도 수회 때려 폭행하자, 일행들이 가세하면서 집단폭력으로 번지자 모니터요원이 이를 포착, 즉시 112신고 했다. 긴급 출동한 순찰차 2대가 현장에 도착해 폭력행위자들을 현장에서 검거했다.

도시통합관제센터에서 집단폭행행위를 발견한 후 순찰자 출동, 검거까지 소요된 시간은 단 5분으로, 집단폭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 등 더 큰 사고 발생을 막았던 주요사례이다.

도시통합관제센터는 주택가, 학교, 공원 등을 비롯해 골목길과 같은 방범 취약지역 요소요소에 설치된 CCTV를 20명의 모니터 요원이 하루 3교대로 꼼꼼히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특히 시간대를 구분해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집중 관찰함으로써 관제의 효과를 끌어올리고 있다.

그리고 범죄가 예상되거나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센터에 상주하고 있는 경찰관을 통해 관할 경찰서와 연계해 처리한다.

도시통합관제센터의 CCTV분석 및 활용 등의 최근 주요 사례로는 도로를 횡단하던 보행자를 충격하고 도주한 뻉소니 차량번호 분석, 지하철역 벤치에 놓여 있는 여성용 고급 가방을 절취한 범인의 동선 파악, 쓰레기통과 종량제 봉투 등을 절취한 절도범의 인상착의 파악등 주요한 단서를 제공했다.

안전총괄과 김경술과장은 "모니터요원의 돌발상황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교통사고, 절도 등에 대한 대응 방법 및 교육을 매월 실시하고 있다"며 "상황대응 능력을 높여 안전한 도시로 만들겠다고”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