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호, 설기현 성균관대 감독 신임코치로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6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5년 10월1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 한국 대 자메이카 경기. 설기현이 하프타임 때 열린 자신의 은퇴식에서 꽃다발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전성민 기자 =설기현 성균관대 감독(38)이 국가대표팀 신임 코치로 활약하게 됐다.

대한축구협회는 6일 “설기현 성균관대 감독을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 코치로 선임했다. 계약 기간은 오는 3월 1일부터 내년 러시아 월드컵 본선 종료일까지다”고 발표했다.

설기현 신임 코치는 6일 오후 2시 축구회관 2층 회의실에서 이용수 기술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로써 국가대표팀 코치진은 아르무아 코치, 설기현 코치, 차상광 GK코치로 구성되며, 차두리 전력분석관이 코칭스태프를 돕는다.

협회는 당초 지난해 11월 신태용 대표팀 코치를 U-20 청소년대표팀 감독으로 임명하면서 대체 코치로 외국인 지도자를 선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사정이 여의치 않자 국내 지도자로 방향을 선회했고, 결국 설기현 감독을 코치로 선임하게 됐다.

이용수 기술위원장은 “그동안 유럽 출신의 지도자 여러 명과 접촉했으나 조건이 맞지 않은데다 더 이상 시간을 끌 수는 없어 불가피하게 국내 지도자 중에서 선택했다. 유럽에서 오랫동안 선수 생활을 하면서 외국인 감독의 지도 방식을 잘 이해하고 있고, 선진 축구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설기현 코치가 슈틸리케 감독을 전술적으로 잘 보좌하리라 믿는다. 젊은 나이인 만큼 선수들에게는 코치이자 맏형과 같은 존재로서 팀의 결속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설기현 코치는 청소년대표와 올림픽대표를 거쳐 2000년부터 10년간 국가대표 공격수로 활약했다. 2002 한일 월드컵과 2006 독일 월드컵에도 출전했다. 2000년 광운대 재학 당시 대한축구협회의 '우수선수 유럽진출 프로젝트' 1호로 벨기에의 안트워프에 입단한 이후 안더레흐트(벨기에), 울버햄턴, 레딩, 풀럼(이상 잉글랜드), 알 힐랄(사우디아라비아)에서 활약했다. 2010년 K리그로 돌아와서는 4년동안 포항, 울산, 인천에서 뛰었다. 2015년 성균관대 감독으로 부임한 첫해에 팀을 U리그 왕중왕전 결승으로 이끄는 등 대학축구에 새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