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룡 전 장관 "관광공사 감사로 자니윤 '낙하산' 발탁지시...반대하다 사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5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심판 9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유선준 기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이 사실이라고 폭로한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장관직 사임 이유에 대해서도 25일 밝혔다.

유 전 장관은 이날 오전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9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해 장관직을 사임한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자니 윤을 한국관광공사 감사로 임명하라는 지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초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임명됐으나, 세월호 사건 발생 이후인 2014년 7월 17일 사임했다.

유 전 장관은 "2014년 5월 19일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낙하산 인사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제는 안하겠다고 하셨다"며 "그런데 바로 다음날 자니 윤을 관광공사 감사로 임명하라는 지시가 왔다"고 폭로했다.

이어 "저는 깜짝 놀랐고, 바로 전날 그런 말씀을 하신 분이 그런 지시를 했다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저와 가까이 지냈던 청와대 수석들과 상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 분들도 임명을 하면 안된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5월 23일 자니 윤을 서울사무소로 불렀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감사 임명 지시는 받았는데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자니 윤에게 말했다"며 "그래서 '감사에 해당하는 대우를 해주겠다'고 제안했고, 자니 윤도 만족해했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그러나 김기춘 당시 실장에게 보고했더니 '시키는대로 하지 왜 쓸데없는 짓을 하냐'고 질책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그만두겠다고 했더니 며칠 후에 '다음 개각에서 빼주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