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창조경제박람회] 데모데이, 컨퍼런스, 투자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양희 미래부 장관(왼쪽)이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B홀에서 열린 '2016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과 현대기아차 전시관에서 기아차 쏘울 가상현실(VR) 시뮬레이터를 체험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2016 창조경제박람회'의 열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2일에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체험스쿨’, ‘엑셀러레이터 통합 데모데이’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체험스쿨’에선 김종성 기업가정신재단 선임이 '기업가 정신을 키우기 위한 우리의 여정'을 주제로 강연, 기업가정신을 통해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보는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정상근 사람에게 배우는 학교 대표의 창의와 도전정신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또 임일 연세대 교수의 '4차 산업혁명' 관련 발표와 '4차 산업혁명,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를 주제로 벤처기업 관계자와 학계인사 등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컨퍼런스룸에서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싱가폴 등 주요 국가의 엑셀러레이터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한 자리에 모여 성과를 공유하고 투자 유치의 기회도 제공 받을 수 있는 ‘2016 K-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통합 데모데이’도 개최됐다.

인도 최대 자동차회사인 마힌드라 부사장은 '4차 산업혁명, 그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고, 국내 대표 액셀러레이터 20개사로부터 약 1년간 육성된 총 20개 유망 스타트업의 피칭과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글로벌 벤처위크에선 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INKE) 해외지부와 벤처기업이 참여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수출을 위한 비즈매칭 상담회를 개최했으며,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도 했다.

박람회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계속되는 구매·투자상담회에서는 우수 스타트업·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내·외 대기업,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창업투자회사 등이 기업별 1대1 상담을 진행하고 구매·투자·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주말 동안에는 미래사회를 인문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다양한 강연과 대학 창업 동아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IT컨퍼런스, 메이커 문화 확산을 위한 국내·외 메이커 전문가의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AI)과 휴머니티를 주제로 IBM, 뉴욕대 등 인공지능 분야 국내·외 산·학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해 ‘미래를 준비하는 인문학의 힘’을 주제로 김형철 연세대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연이 마련됐다.

또 IT창업동아리 연합 컨퍼런스에선 ‘대기업에서 스타트업 캐치잇플레이로’를 주제로 한태경 캐치잇플레이 매니저의 발표와 비트파인더, 망고플레이트 등 IT분야 스타트업 관계자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며, 대학 창업동아리와 국내 주요 VC가 참여하는 ‘U-데모데이’에는 10개 창업동아리의 학생들이 피칭을 하고, 네트워킹 행사도 진행한다.

박람회 마지막 날인 4일에는 메이커, 예비메이커 등을 대상으로 'Let’s Make Global Forum'이 진행 된다. 유럽의 메이커스페이스에서 활동중인 Fabguru의 Alex Schaub, 대만 타이페이 팹랩의 Ted Hung, 하드웨어창업 엑셀러레이터 N15의 허제 대표 등 국내·외 메이커 전문가들이 메이커 문화, 메이커 교육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롤러코스터·여행·게임·바닷속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를 VR(가상현실) 신기술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으며, 인공지능과 그림 그리기·3D 공간정보 제작 로봇 등 인공지능 분야 기술체험과 국산캐릭터와 협업해 국내 AR기술을 선보이는 증강현실게임 ‘챌린지Go’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제공된다.

이 밖에도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한글 무드등 만들기·스마트토이 제작 등이 가능한 ‘3D프린팅 체험 및 메이커 작품 만들기’, ‘단청 액세서리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가족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