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밍주, 자동차산업 진출선언에서 무산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18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둥밍주 거리전기 회장.[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의 대표적인 여성기업인인 둥밍주(董明珠) 거리(格力, Gree)전기 회장의 자동차산업 진출 비전이 끝내 물거품이 됐다.

둥 회장은 지난 3월 주하이인룽(珠海銀隆)의 인수계획을 선언했다. 주하이인룽은 2009년 설립된 리튬전지업체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인수가격은 130억위안(한화 약 2조2000억원)으로, 주하이인룽 지분 100%를 취득하는 조건이었다. 이와 동시에 채권발행 등을 통해 100억위안의 자금을 모집할 계획도 발표했다. 둥 회장은 사비 10억위안을 들여 증자에 참여할 뜻을 밝히며 강한 의욕을 드러냈다.

이어 둥 회장은 5월 주주총회에서 “주하이인룽 인수는 자동차가 목적이 아니라 리튬 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 기술 획득을 위해서”라고 밝혀 인수의지를 재차 표명했다.

하지만 지난 8월 선전(深圳)증권거래소는 거리전기의 자금조달계획 등을 검토했고, 거리전기의 재무상태상 자금조달규모가 97억위안을 초과해서는 안된다는 권고안을 내놓았다. 이후 중소주주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주하이인룽의 인수를 승인했던 주주총회는 이로 인해 자금조달계획은 승인하지 않았다. 반대의 이유는 거리전기의 실적악화로 인한 자금조달능력의 한계 때문이었다. 끊임없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둥회장은 주하이인룽 인수계획을 포기하지 않았다.

거리그룹은 주하이(珠海)시 소속 국유기업이다. 입장차이로 인해 주하이시 국유자산관리위원회와 둥 회장간의 갈등이 불거졌고, 주하이시 국자위는 지난달 18일 통지를 통해 둥 회장의 거리그룹회장직을 면직했다. 다만 그룹내 주력사인 거리전기 회장직은 유지됐다. 그리고 주하이인룽은 지난 16일 주주총회를 개최해 거리전자의 합병안을 부결시켰다. 주하이인룽이 합병의사를 철회한 셈이다. 이로써 둥 회장의 자동차산업 진출시도는 무산되고 말았다.

한편 지난해 거리전기의 매출은 977억4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9.04% 급감했고 순익은 125억3200만 위안으로 11.46%가 줄었다. 1990년 거리전기의 사업매니저로 근무를 시작한 둥 회장은 부총경리, 부회장 등을 거쳐 2007년 거리전기 회장에 올랐다. 2012년 5월에는 거리그룹의 회장까지 거머쥐며 중국을 대표하는 여성기업인으로 각인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