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탄력…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7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구체화하기 위한 ‘광주시 더 좋은 일자리 위원회’가 공식 출범한다.[사진=광주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구체화하기 위한 ‘광주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가 공식 출범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와 사, 행정, 시민사회가 함께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들어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것으로, 최근 광주형 일자리의 적용을 추진 중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18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광주시는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구성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민주노총, 한국노총, 경총, 상공회의소, 시민단체, 대학 등을 직접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설명과 추진계획을 전달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 6월 초 시의회의 조례안 심의를 완료해 지난 1일자로 공포 시행 중에 있다.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는 시의회, 노동단체, 사용자단체, 시민사회단체, 대학 등을 대표하는 15인으로 구성됐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 정립 ▲광주형 일자리 모델 정착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새로운 노사 파트너십 형성 및 상생관계 구축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심의‧자문하게 된다.

윤장현 시장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것의 큰 의미 중 하나는 고용절벽 현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유일한 대안으로서 국가적 선도사업의 필요성이 입증됐다"며 “자동차 100만대 사업을 이끌어갈 동력으로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노사와 행정(광주시), 시민사회가 함께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으로 기업 또는 지역이 갈등적 노사관계와 사회 양극화 등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서 기업도 성장하고 지역경제도 좋아지며 고용도 늘릴 수 있는 해결방안을 함께 찾는 것이다.

즉 안정된 일자리와 기업의 고임금 저생산성 개선을 위해 기업이 노동자의 고용을 안정시키는 장치를 약속해 주면 노동자는 안정된 가운데 작업 현장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서 생산성을 더욱 더 향상시키자는 취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