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경기고-서울대)라인이 뜬다"...미래부 요직 줄줄이 차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13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양희 미래부 장관 ]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창조경제'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요직에 특정 학력 출신들이 꿰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관을 비롯해 과학계 주요 기관장까지 이른바 'KS(경기고·서울대)'라인들이 줄줄이 포진해 있는 것. 박근혜 정부가 출범때부터 강조했던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이 아닌 특정 학벌에 치우친 ‘코드 인사’가 자리잡은지 오래다. 미래부 인사가 친박계 인사로 포진해있고 전형적인 학연, 지연에 얼룩져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까닭이다.

11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최양희 미래부 장관을 비롯해 1급 실·국장 및 산하 기관장들이 특정 학맥으로 구성됐다.

최 장관을 비롯해 박재문 연구개발정책실장,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 김기덕 우정사업본부장, 홍남표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단장, 조봉환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장 등 미래부 주요 1급 간부들 대다수는 서울대 동문이다.

특히 최 장관은 '경기고·서울대'라는 이른바 'KS라인'으로 막강한 인맥을 과시하고 있다. 미래부 산하 기관장 자리만 봐도 정민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이영수 생산기술연구원장, 이태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이규호 한국화학연구원장, 김두철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등이 KS라인에 속한다. 최 장관과 쌍두마차로 호흡을 맞추고 있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도 KS라인으로 한 축을 이룬다. 
 

[왼쪽부터 정민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이영수 생산기술연구원장, 이태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이규호 한국화학연구원장, 김두철 기초과학연구원장.]
 

KS라인은 청와대까지 입김이 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창번 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은 경기고 서울대를 졸업하면서 동문인 최 장관과 호흡을 맞춘바 있으며, 정민근 이사장과 이영수 원장의 경우 윤창근 전 수석과 같은 서울대 산업공학과 출신이기도 하다.

이처럼 특정학맥 선후배들이 관료를 비롯해 산하 기관장의 요직을 줄줄이 차지하면서 조직의 융합을 저해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KS출신들이 과학기술계 요직을 장악해 '그들만의 동문회'를 열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문가들 역시 관가 곳곳에 고질병처럼 퍼져 있는 특정 학맥 인사시스템을 뿌리뽑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서는 학연·지연에 얽힌 고리부터 끊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부처인 미래부라는 점에서 전문성 있는 균형있는 인재를 기용하는 문화를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직생활 입성부터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를 타파하고 코드인사를 배제하는 총체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한 의원은 "정부 부처 전반에 만연한 인맥관계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이들이 주요 보직을 차지하면서 밀고 끌어주는 행태가 고착화될 경우 조직력 융합 저해는 물론, 정책 반영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황창규 KT 회장(전자공학과), 장동현 SK텔레콤 대표(산업공학과), 권영수 LG 유플러스 부회장(경영학과)국내 이동통신 3사의 수장들도 모두 서울대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LG유플러스의 경우 권 부회장과 전임 이상철 부회장(전기공학과)이 끈끈한 KS라인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업계의 불만도 제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