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메라’, 글로벌 2억 다운로드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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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6-01-1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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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SK커뮤니케이션즈]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박윤택)의 포토 SNS 싸이메라가 글로벌 2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2년 3월 서비스를 첫 출시한 지 약 3년9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싸이메라는 자체 개발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물보정 및 탁월한 성형기능을 내세운 카메라 앱 서비스로 2012년 12월 1000만 다운로드 돌파를 시작으로 글로벌 젊은 여성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으며 성장을 거듭해 왔다.

특히 2013년 얼굴인식을 통한 특화 기능 뿐 아니라 아웃포커싱, 브러쉬 기능, 필터 등 기능강화 작업을 거친 이후부터 글로벌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2014년 상반기 SNS 버전 출시를 기점으로 한 단계 도약을 거듭하며 세계인의 소통 도구로 자리잡았다.

싸이메라의 이용자 분포를 살펴보면 향후 글로벌에서의 지속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전체 이용자 중 해외 이용자 비중이 85%이상을 차지하는 부분은 이미 글로벌 플레이어로서 도약했음을 나타낸다. 싸이메라의 인기는 어느 특정한 지역에 편중된 특수성이 아닌 전 세계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된 보편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초기 동남아 지역에서 시작된 인기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지역까지 영역을 확장한 상태다. 여기에 최근 스마트폰 이머징 국가들에서 점차 관심도를 높여나가고 있다는 점은 향후 플랫폼 확장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지역이 15여개국을 넘어선 가운데 이들 중 1000만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들도 9개국을 돌파하는 등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브라질의 경우는 2013년 하반기부터 국민 카메라 앱으로서 굳건히 자리매김한 뒤 싸이메라의 글로벌 성장거점 지역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싸이메라의 다음 과제는 수익창출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 확보다.

지난해 하반기 iOS 버전 아이템샵 오픈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양 진영의 아이템샵을 구축, 수익화를 위한 전체적인 틀을 갖췄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이르면 상반기 내에 국가별로 차별화된 BM 모델을 선보여 매출 극대화를 도모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또한 유료 결제 비율이 낮은 국가에서는 제휴 또는 광고와 같은 B2B 모델을, 상대적으로 유저 구매력이 높은 국가에서는 B2C 매출 극대화릍 통해 다양한 매출 활로를 확보해 나간다. 글로벌 서비스들과의 연계나 추가적인 신규 BM의 지속적 발굴을 통해 매출원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정운철 싸이메라 본부장은 “글로벌 2억 다운로드 돌파는 싸이메라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소통도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상징성을 내포한다”며 “기존 경쟁력을 키우고 콘텐츠 간 유기적 선순환 유통으로 SNS 플랫폼으로써 싸이메라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이를 통한 수익창출에 본격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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