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은 지금>중국 옌타이서, 학생들 스스로 체험학습의 기회 만들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06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약탈 문화재 서명운동에 참가한 학생들[사진=연대한국학교 제공]


아주경제 산둥성특파원 최고봉 기자 =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 스스로 체험학습의 기회를 만드는 학생들이 있어 주목되고 있다.

중국 산둥성 옌타이(烟台)시에 위치한 연대한국학교(교장 박치동)는 최근 ‘전통 <반상> 알리기 프로젝트’, ‘약탈 문화재 서명 운동’, ‘도슨트 프로젝트’ 등을 기획해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학습을 이끌고 있다.

특히 ‘약탈 문화재 반환 서명 운동’을 통해 평소 역사 바로 알리기에 관심이 많았던 학생들은 일제 강점기 약탈된 문화재를 중점 소개하며 반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서명지는 한국의 행사 주최지인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에 전해질 예정이다.

또 해외이기 때문에 미술관조차 쉽게 찾아갈 수 없는 여건을 고려해 기획된 ‘학교 속 작은 미술관’에는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고 작품을 해설하는 도슨트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에 ‘지식 창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박온유(고2)양과 민예지(고2)양은 “주제부터 기획 그리고 행사까지 학생 스스로 주최가 되어 진행해 보기는 처음”이라며 “이번 활동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역할을 소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이혜경(국어과) 교사는 “이곳은 한국의 여건과는 달리 학생 봉사활동, 체험학습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이 제한된다”며 “하지만 기회가 없다고 마냥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다.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재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 지 고민해 봤다”고 행사취지를 밝혔다.

재외 한국학교는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학생을 교육하는 기관으로 한국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운영되고 있지만 다양한 교육 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박치동 교장은 “체험학습의 기회가 부족한 해외학교에서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만들어 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런 경험들이 학생들의 미래를 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