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수원시,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 관광객 유치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4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수원화성 방화수류정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경기도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인구 121만명으로 전국에서 8번째로 인구가 많은 대도시이며, ‘사람 중심’은 수원의 모든 인프라와 정책의 기본 모티브로 살기 좋은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이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어 전통과 현대의 조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세계적 글로벌기업 삼성전자가 소재해 있다. 갈비와 통닭·순대는 이미 수원의 대표적인 먹거리가 됐고, 수원화성과 광교호수공원 등도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명소이다.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는 이러한 인프라와 자원을 활용해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내년은 수원화성이 축성된 지 220주년이 되는 해로 △KBS 열린음악회 △K-팝 콘서트 △아시아모델페스티벌 등 방문의 해와 연계한 다채로운 행사를 대대적으로 열 계획이다.

 18세기 동·서양 최첨단 건축기술이 집약된 길이 5.7㎞의 수원화성은 그 건축기술과 모양의 독특성, 디자인의 다양성으로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지난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축성 당시의 성곽이 거의 원형대로 보존돼 건축사적 의미도 매우 크다. 또한 화성행궁은 드라마 ‘대장금’의 촬영지로도 유명해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이다.

 

광교호수공원 야경


광교호수공원은 2014년 대한민국 경관대상을 수상한 국내 최대규모(202만5000여㎡로 일산호수공원의 약 2배)의 호수공원으로, 2개의 호수와 6곳의 테마를 가진 공간이 자연경관과 아름답게 어울린다. 둘레에 수변공간인 어번 레비(Urban Levee) 등의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잘 조성돼 있는데, 어번 레비와 주변 건물이 내뿜는 각양각색의 조명이 호수 표면에 반사되면서 자아내는 광교호수공원의 야경은 놓칠 수 없는 구경거리다.

 

수원양념갈비


수원왕갈비와 통닭·순대는 수원의 대표적인 먹거리로, 수원을 찾는 방문객들의 혀를 유혹한다. 최고등급의 부위를 각종 과일과 야채 조미료의 즙으로 재워내는 요리법은 수원갈비의 특색이다. 입 안에서 느껴지는 육즙과 향, 육질의 신선함과 풍부한 양(量)은 여행객에게 전국적 수준의 갈비를 맛볼 수 있게 한다. 수원화성 팔달문 인근 수원천을 따라 통닭거리가 조성돼 있는데, 전통적인 쇠가마에서 튀겨내는 통닭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부드럽다. 그 맛이 바삭한 집, 매콤한 집, 담백한 집 등 통닭집마다 각자만의 맛을 자랑한다. 팔달문 인근 지동시장의 순대타운에는 수많은 순댓집이 모여 있어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수원은 프로축구 ‘수원삼성 블루윙즈’ 및 프로야구 ‘수원kt 위즈’, 프로배구 ‘한국전력’과 ‘현대건설’의 연고지로 인기 프로스포츠 3개 종목을 모두 연고로 둔 전국 유일의 지자체다. 또한 2002년 한·일월드컵 유치를 비롯해 2017년 FIFA U-20 월드컵 유치가 확정되면서 수원은 멕시코시티에 이어 FIFA 4대 대회를 모두 유치한 세계 두 번째 도시가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