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유엔개발정상회의·총회 참석차 내일 출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24 0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5∼28일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유엔개발정상회의와 제70차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25일 출국한다.

박 대통령이 총회 참석차 유엔본부를 찾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이번 총회는 유엔 창설 70주년이라는 상징성을 띠고 있어 160여명의 국가원수와 정부 수반이 대거 참석할 예정인 만큼 박 대통령의 정상외교는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나 4차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억지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또한 박 대통령이 북한 핵무기 개발 등 한반도 안보 위기의 근본 해결책으로 꼽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확산시키는 외교행보에도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비롯한 각종 행사장에서의 메시지 발신이나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강대국을 비롯한 주요국 정상과의 '조우외교', 미국의 외교관련 주요 연구기관 대표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북한 도발 예방과 평화통일 비전 확산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지지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개발정상회의와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 오찬회의, 유엔평화활동 정상회의 등에도 참석하며 글로벌 이슈에 있어 우리나라의 입장과 기여 의지를 알리는데도 힘쓸 예정이다.

특히 개발정상회의에서는 기조연설을 통해 이번에 채택될 예정인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개발정상회의 부대행사인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 참석해 새마을운동을 국제적 차원의 개발프로그램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견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는 동시에 나아가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안보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유엔 방문 계기에 파키스탄, 덴마크 정상과 양자회담을 하며 인프라 사업 참여와 첨단산업 협력 증진 등 이들 나라와의 실질 협력 확대도 모색한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주뉴욕 한국문화원을 방문, 국가브랜드 전시화 및 K-컬쳐 체험관 개관행사 등에 참석함으로써 세계 문화의 거점인 뉴욕을 한류 확산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도 밝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