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화보유액 급감? 인민銀 "외화보유고 변동은 정상적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9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인민은행.[사진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인민은행이 최근 당국의 환 시장 개입과 이에 따른 외화보유액 급감 등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고 나섰다.

인민은행 대변인이 8일 "외환보유고의 증가와 감소는 정상적인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9일 전했다.

앞서 7일 인민은행이 8월 외환보유고가 전월대비 939억 달러가 감소했다는 통계를 발표한 뒤 중국의 빠른 외화감소와 당국의 지속적인 환 시장 개입에 대한 시장의 경계심이 커진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대변인은 "외화보유액의 증가와 감소는 당국의 환 시장 개입, 투자자산의 가격 변동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것으로 이는 아주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의 보유 외환은 충분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는 최근 중국 외화보유액 감소가 당국의 환 시장 개입의 영향이 있음을 인정하는 동시에 중국의 외화 보유액이 넉넉해 큰 영향이 없음을 대외적으로 확인시켜주려는 의도다. 또한 '정상적'이라는 단어를 통해 당분간 시장 개입이 일정 정도 지속될 수 있다는 여지도 남긴 것으로 해석됐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8월 중국 외화보유액은 전달 대비 939억 달러 감소한 3조5574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 4개월 연속 감소세를 지속한 것으로 지난 4월 대비 무려 1907억 달러 줄어든 수준이다. 역대 최고기록인 지난해 6월 3조9932억과 비교하면 4358억 달러(약 520조원)가 사라진 셈이다.

8월 외화보유액의 급감은 파격적인 위안화 평가절하 후 위안화 환율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당국이 시중에 대량의 외화를 푼 때문으로 분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