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사무총장 폐지 등 '김상곤 혁신안' 당무위 가결…중앙위로 회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13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정치민주연합 당무위원회의가 열린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재인 대표가 혁신위원들과 인사를 나눈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13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시·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당무위원회를 열어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제안한 혁신안을 표결로 의결, 중앙위원회로 회부했다. 최종결정기구인 중앙위는 20일 열릴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당무위에서 △사무총장제 폐지 △부정부패 등으로 직위 상실시 재보선 무공천 실시 △부정부패 연루 당직자의 당직 박탈 △당무감사원 설립과 당원소환제 도입 등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당무위에서는 당헌 개정안 통과를 놓고 찬반이 대립했으나 거수투표 방식으로 표결에 붙여진 결과 이 자리에 참석한 당무위원 35명 중 찬성 29명, 반대 2명, 기권 4명으로 통과됐다.

또 △지역위원장 사퇴 시한을 120일 전으로 통일 △당내 불법선거·당비대납 일상적 감시체계 확립 및 엄벌 △당비대납 원천 방지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 기준 강화 △지역대의원대회 대의원 구성에서 상향식 선출제 도입 △전국대의원대회 대의원 선출 규모 확대 등 당규 개정안도 함께 처리됐다. 당규 개정안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다만 혁신안 중 하나인 최고위원제 폐지는 앞서 혁신위가 발표한 대로 9월에 열리는 중앙위 안건으로 올라갈 예정이다. 

문재인 대표는 당무위 후 기자들과 만나 "활발한 토론을 거쳐 혁신안이 다 받아들여졌다"며 "20일 중앙위에서도 혁신안이 잘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도 "당무위원들께서 흔쾌히 (혁신안에) 동의해 주시고 새정치연합의 혁신을 위해 함께해 주셔서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혁신위는 당무위원들이 성원해 준 이상으로 최선을 다해서 새정치연합이 확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