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아교정 적합한 시기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7 1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아이비라인치과' 제공]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영등포에 사는 김 모 씨는 8살 된 딸 때문에 최근 고민이 크다. 앞 젖니(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왔으나 앞니 사이가 벌어져 보기 흉하게 변했기 때문. 더구나 아래턱까지 튀어나와 주걱턱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처럼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의 치아나 얼굴 변화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고, 어릴 때 치아나 얼굴 변형이 찾아오면 성인이 되어서도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만약 아이의 치아가 심하게 돌출되어 입을 다물기 어렵거나 아래치아가 위쪽 치아보다 튀어나온 경우라면 내원하여 검사 및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발음이 새거나 음식을 씹기 어려운 경우 치아교정을 위한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은 얼굴이 제 형태를 갖추기 까지 얼굴뼈의 성장과 함께 치아 발육이 큰 영향을 끼친다. 얼굴뼈 성장은 개인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사 와 정확한 분석을 통해 현재 아이의 턱 성장 및 치아 발육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소아치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는 여자는 약 11~12세, 남자의 경우 13~14세로 본다. 얼굴뼈에 문제가 있거나 턱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경우는 얼굴의 골격 교정이 우선으로 필요하여서 대개 6~7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어린이의 골격 성장이 비정상인 경우 페이스 마스크와 같은 턱 교정 장치를 사용해 수술 없이도 얼굴 성장 조절해 주걱턱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면 골격적인 성장 부조화가 지속되어 추후에 턱 수술이 불가피 할 수도 있다.

아이비라인치과 정건성 박사는 “얼굴 불균형 ( 주걱턱, 비대칭 등) 문제는 외모적인 콤플렉스가 될 수 있으며 발음장애나 음식물 섭취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미용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