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계획 중인 자궁내막증 여성, 한방치료도 해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04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미지포털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에 존재하는 조직이 원래 있어야 할 자궁 이외의 신체부위에 존재하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난소, 나팔관, 직장, 대장, 요관 등 골반 내 장기에 증식하며 드물게는 골반이 아닌 다른 신체부위에서도 내막조직이 발견되기도 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자궁이 아닌 다른 신체 부위에 존재하는 내막조직들이 자궁내막세포처럼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에 함께 반응하는 것이다. 생리기간에 자궁내막 조직이 탈락하면서 출혈이 일어나는 것처럼, 난소, 대장, 요관 등에 부착된 내막조직에서도 함께 출혈이 일어나고, 탈락된 내막조직이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증상이 생기게 된다.

자궁내막증의 주된 증상은 생리와 함께 심해지는 골반통이며, 성교통, 배뇨통과 같은 증상도 생길 수 있다. 이 외에 생리혈의 과다, 생리전에 나타나는 질출혈, 직장출혈, 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우려되는 점은 임신율의 저하로 인한 불임 및 유산이다.

생리질환 전문 생클한의원 김민지 원장은 “자궁내막증은 하복부와 골반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한방에서는 자궁내막증의 원인을 '어혈’로 보고 치료한다. 차가운 곳에 앉거나 짧은 하의를 입는 생활습관, 운동부족, 인스턴트 위주의 잘못된 식습관과 음주 등이 골반의 기혈순환을 방해하고 어혈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병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로 나눌 수 있다. 약물치료의 경우 호르몬 요법을 통해서 자궁내막증 조직의 위축을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심할 경우에는 골반경 수술이나 개복수술을 통해 병적인 부위와 골반 내 장기와 조직들의 유착을 제거하게 된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은 수술을 하더라도 자궁내막이 미세하게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하며 5년 내 재발률이 40% 이상으로 매우 높다. 그리고 호르몬 요법 역시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켜 자궁을 폐경기와 같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의 원인을 치료한다고 볼 수 없으며,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치료법이다.

김민지 원장은 “가임기 여성의 경우 수술이나 호르몬 치료 모두 임신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기 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한방치료의 목적은 골반의 기혈 순환을 개선하고 자궁 내 노폐물과 어혈 배출을 도움으로써 자궁 환경을 정상적으로 개선하는데 있다. 자궁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재발률을 낮추고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이라면 한방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