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참전용사들 "자유·민주주의 지켜낸 한국전 참전에 큰 보람 느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04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3일 런던서 한국전 참전기념비 준공식…박근혜 대통령 축하의 뜻 전달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살아서 런던에 세워진 한국전쟁 참전비를 보게될 줄은 몰랐습니다. 한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한국전 참전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말했다. 

정전협정 체결 61년이 지나 영국 런던에 한국전쟁 참전기념비가 세워지던날 참전용사 앨런 가이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전 참전 16개국 가운데 마지막으로 건립된 영국군 참전기념비는 템스강변 영국 국방부 인근 임뱅크먼트 가든에 설치돼 3일(현지시간) 준공식이 거행됐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국전 참전용사 300명을 비롯해 윤병세 외교장관과 영국 여왕의 사촌인 글로스터 공작, 임성남 주영대사, 마이클 팰런 영국 국방장관 등 양국 인사 500여명이 참석해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렸다.

영국은 한국 전쟁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전투 병력을 파병해 1000명이 넘는 희생자를 냈지만 이를 기릴 만한 변변한 시설이 없어 기념비 건립 사업이 추진됐다.
 

한국전 참전 16개국 가운데 마지막으로 건립된 영국군 참전기념비는 템스강변 영국 국방부 인근 임뱅크먼트 가든에 설치돼 3일(현지시간) 준공식이 거행됐다. 사진은 영국군 참전 기념비 제막식에서 연설하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사진 오른쪽 위)의 모습.[사진=외교부 제공]


지난해 11월 박근혜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방문해 윌리엄 왕세손과 기념비 기공식을 한 것을 계기로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이날 결실을 보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통해 전한 축사에서 "돈독한 양국 관계의 상징인 참전기념비를 통해 앞선 세대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도 글로스터 공작(영국 여왕의 사촌)을 통해 기념비 준공 노력을 치하하면서 "참전기념비가 두 나라 우호 증진의 가교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제막된 참전기념비는 포틀랜드석을 깎아 만든 5.8m 높이의 첨탑 앞에 영국 조각가 필립 잭슨이 조각한 영국군 청동상이 서 있는 형태로 제작됐다.

첨탑 4개 면에는 한반도 지도와 태극기, 영국기, 유엔기, 한반도의 풍경이 새겨졌다.

참전 기념비 북쪽면은 유엔기와 함께 “한국 전쟁은 유엔 차원에서 침략행위에 맞서 싸운 최초의 전쟁이었다. 북한군의 침공에 맞서 싸운 유엔군은 21개국의 장병들로 구성되었다. 영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치고 경제적으로 열악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육해공군을 지원하였으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병하였다. 머나먼 이국 땅에서 그 임무는 영예로이 완수되었다.”라는 기념문구가 세겨졌다.

기념비 남쪽면은 영국 국기와 함께 “이 치열하고 참혹한 전쟁에서 영국군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수많은 용사들이 참전하였으며, 예비군 및 젊은 의무징집병들도 합류하였다. 육상 전투는 수적으로 우세한 공산군을 맞아 험한 산악지대에서 혹독한 날씨를 무릅쓰고 싸워야 했다. 81,084명의 영국군이 전쟁 전역에 투입되었으며, 이 중 1,106명이 전사하고 수천명이 부상당하였으며 1,060명이 포로가 되는 고초를 겪었다”라는 기념문구가 적혔다.

기념비 주변의 바닥 일부는 한국전쟁 격전지였던 경기도 포천에서 가져온 석재를 사용했다.

참전기념비는 런던의 상징물인 빅벤과 대관람차 '런던아이'가 한눈에 보이는 곳에 자리 잡아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