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중FTA 타결, 이젠 한·대만 투자보장협정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19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39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개최

전경련은 19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한국, 대만 경제계 인사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9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조백상 주대만 한국대표부 대표, 량궈신 대만측 위원장(대외무역합작공사 회장), 쑤다웨이 대만 경제부 해외무역국 부국장, 스딩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대표, 최광주 한국측 위원장((주)두산 사장)[사진=전경련 제공]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최광주 ㈜두산 사장)은 대만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공동으로 19일 타이페이에서 제39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1994년 한·대만 관계복원 이후 20년의 협력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양국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최광주 한국측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1994년 한-대만 관계복원 이후 20년 간, 양국 교역규모가 6배 이상 증가해 2013년 기준으로 대만이 한국의 제 6위 교역대상국(수출: 7위, 수입: 10위)이고, 연간 인적교류도 86만명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만큼, 2012년부터 시작된 양국 정부간 투자보장협정(BIT) 협상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양국 모두의 관심과 지혜가 모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측 주제발표자들은 양국간 교역에 비해 상호 투자가 저조한 만큼 대만측에 대한국 투자 확대를 요청하였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타결로 양국이 대중국 교역에 있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며, “양국 경제에 있어 중국 시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어느 한 국가만이 그 혜택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한국과 대만이 상호 협력하여 새로운 기회와 부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그 방안으로 양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전자, IT, 화학 분야 협력을 통해 중국정부가 새롭게 선정한 7대 전략 산업 분야 공동 진출을 제시했다.

김미희 새만금개발청 사무관은 한국에서 진행 중인 국책사업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국책 사업이자 국가의 전략상 중요사업인 새만금개발사업을 소개하며, 대만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였다.

아울러 그간 양국 간의 협력이 저조했던 건설플랜트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박찬호 전경련 전무는 한국 건설, 플랜트 기업들이 중화권 건설시장 진입의 전략기지로서 대만의 유화(탱크), 발전, 항만,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대만과 일본이 공공건설교류회의 등 건설업체간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는 것처럼 이 분야 한국과 대만 기업간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과 대만의 경제협력 이슈 외에도 양국이 직면한 ‘분단과 통일’이라는 과제에 대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발전적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자로 나선 민정기 산업통상자원부 남북경협팀 사무관은 “양안간 정치·군사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인적, 경제적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대만의 사례는 교착상태에 있는 남북 경제협력 관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대만과 중국이 해협교류기금회(1990년 대만), 양안관계협회(1990년 중국)을 각각 설립해 양안간 경협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것처럼, 민간 주도의 남북경협 활성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측에서 최광주 위원장, 박찬호 전경련 전무, 권태신 한경연 원장, 곽동신 한미반도체 부회장, 조백상 주대만 한국대표부 대표, 전병국 새만금개발청 차장 등 31명이 참석했다. 대만측에서는 량궈신 위원장(중화민국대외무역발전협회 동사장), 뜨주쥔 경제부 장관, 스딩 주한국타이페이대표부 대표, 리춘 중화경제연구소 WTO&RTA 센터 부원장 등 89명이 참석했다.

전경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는 전경련이 운영 중인 양자 간 경제협력위원회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1968년에 창설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