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안 'ITU 전권회의 의제' 3건 결의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05 1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정수 기자= 부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의제 3건 모두 본회의 결의로 채택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전권회의 본회의에서 '커넥트 2020'과 '정보통신기술(ICT) 애플리케이션의 확산·이용을 위한 환경 조성' 의제가 회원국들의 지지 아래 각각 결의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한국이 제안하고 14개국이 공동 발의한 커넥트 2020은 △성장 △포용성 △지속성 △혁신·협력 등 4가지 가치 아래 모든 인류의 지속적인 성장·발전과 ICT로 연결된 정보사회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 의제는 지난달 19일 부산에서 열린 ICT 장관회의에서 최양희 미래부 장관을 비롯해 50개국 장관들이 발표한 '부산 선언문'에 포함되기도 했다.

ITU가 전권회의에서 미래 비전과 관련된 결의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미래부는 전했다.

미래부 측은 "미래 비전이 법률 형식의 결의로 채택됨으로써 선언적인 의미가 아닌,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의 지위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비전 실행에는194개 ITU 회원국과 유엔 총회·유엔개발계획(UNDP)·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 등 국제기구는 물론 민간기업·학계·연구소 등이 모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 이번 결의 제정을 통해 부산 ICT 장관회의의 성과를 ITU의 결의로 연결시켰다"며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전권회의 기념사에서 밝힌 한국 정부의 커넥트 2020 비전 지지 의사를 ITU 결의로 제정함으로써 글로벌 ICT 어젠다 논의에서 한국의 ICT 외교력을 한 단계 격상시키는 성과를 얻게 됐다"고 전했다.

'ICT 애플리케이션의 확산·이용을 위한 환경 조성'은 정부가 당초 'ICT 융합'이라는 제목으로 제출한 의제로, 긴급·재난상황에서의 조기경보, 기후변화·환경보호, 전자의료 부문에서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취지다.

이는 사회 각 분야에 ICT와 과학기술을 융합해 기존 산업을 고도화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한다는 우리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과도 연결된다고 미래부는 전했다.

이 의제는 창조경제 개념을 세계적으로 전파하고자 정부가 전략적으로 발굴한 것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준비회의에서 압도적인 지지로 아태 공동결의로 채택돼 전권회의에 제출됐다.

앞서 지난 3일 열린 ITU 전권회의 본회의에서는 우리나라가 주도해 만든 '사물인터넷(IoT) 촉진' 의제가 결의로 채택된 바 있다. 사물인터넷 의제는 미래 초연결사회의 핵심 요소인 IoT에 대한 인식 제고와 IoT 산업 발전을 위한 ITU의 역할 강화를 골자로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