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아의 Artistic Developer 트렌드뷰] 세계는 지금… 부동산 ‘도시재생’이 화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22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트디렉터의 감각으로 느끼는 부동산 전망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도시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신도시개발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전통시장이 쇠퇴하고, 과거 활기가 넘쳤던 거리가 신도시로의 이전, 상권의 이동 등의 이유로 활기를 잃었다. 도시외곽에 개발된 신시가지는 난개발을 통한 기존도시의 고유성을 잃어버리고 모두가 똑같이 삐죽이 올라온 신도시와 비슷한 형상만 취하고 있을 뿐 주변의 녹지를 감소시키고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지금 전세계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낙후된 기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함으로써 쇠퇴한 도시에 새롭게 경제적·사회적·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쇠퇴하는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을 '도시재생' 이라 말한다.

지금까지는 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방식으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중심이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근거한 사업방식으로 기존주택을 전면 철거하고, 새로운 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었다.

하지만, 부동산시장의 침체로 분양프리미엄이 사라지면서, 주민의 동의를 구하는 것도 어려워졌고 정작 원주민들은 개선된 보금자리를 떠나게 되는 부작용이 반복됐다. 시장에서는 땅값만 올리는 재건축·재개발이 아닌, ‘주민의 삶’을 위한 ‘도시재생’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최근 ‘도시재생 활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이어 ‘가로주택정비사업 시범지구’ 등 도시재생사업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긴 하나, 공공과 민간에서는 이름만 바뀌었을 뿐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본질을 고민하지 않는 것 같다.

성공한 세계의 도시재생사업은 시민들의 삶을 우선시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이바지 하는 창의적인 모습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물리·사회·문화적 특징을 기반으로 그 여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복합개발방식이다.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전통과 현대를 있는 개발, 공간과 도시 재생산의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도시에 존재하는 다양한 가치를 재생산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더 나은 삶의 가치를 함께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이 세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성공적인 사례로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みなとみらい)21 프로젝트를 손꼽을 수 있다. 1960년대 일본의 도시화로 도쿄의 인구가 대거 요코하마로 유입되어 도시가 급속하게 팽창했지만 ‘도쿄의 위성도시’ 혹은 ‘베드타운’ 정도로의 인식만 있었을 뿐, 점차 쇠퇴하고 낙후되어가자 요코하마만의 차별화된 정체성확립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됐다.

요코하마의 미나토미라이21 프로젝트는 요코하마를 국제적인 항구로 만들기 위한 계획으로서 아직까지도 청사진을 완성시켜나가고 있는 단계이나, 현재로서의 모습만으로도 도시의 경쟁력을 높인 사례지로서 손꼽히고 있다.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 전경.[사진=장은아 대표]

개항기때의 아카렌카(붉은벽돌창고)와 옛지형을 간직한 요코하마.[사진=장은아 대표]

아카렌카소고(붉은벽돌창고)는 요코하마항의 대표적인 건물로 1911년 건축되어 항구의 화물창고로 이용되다가 지진에 취약한 벽돌구조물을 보완해 외형의 모습을 그대로 살리면서 기능만 상업시설로 탈바꿈시킨 사례다. 과거 화물창고의 향수와 독특한 복고적인 분위기로 인해 한해 3000만명이 찾는 관광명소가 됐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뤄진 도시재생은 물리적 측면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양적인 확대에만 치우쳐져 온 게 사실이다. 보다 나은 우리의 삶을 위하여 선진 도시재생 사례를 통해 개념과 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공적으로는 제도적 가이드와 규제완화, 인센티브제도 등의 지원책을 통해 공공과 민간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새롭게 만드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 환경, 경제, 사회, 문화, 예술을 고민하며, 그 장소를 누구를 위해 어떻게 쓸 것인지, 진정한 청사진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 그것으로 ‘지속가능’하고, 우리의 인간다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오삼바시 국제여객터미널: 지역주민을 위한 산책로, 음악,예술, 이벤트를 겸한 대형국제터미널.[사진=장은아 대표]


장은아 원더피엠 대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