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오늘 유엔 데뷔…통일·동북아평화 구상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3 0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다자외교의 꽃'인 유엔 무대에 공식 데뷔한다.

박 대통령은 23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초청으로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튿날인 24일까지 유엔총회, 안전보장이사회 정상급 회의, 글로벌교육 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 등을 한다.

박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통일에 대한 당위성과 한국 정부의 비전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이에 대한 지지를 얻기위한 메시지를 던질 방침이다.

한반도 통일의 장애물인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회원국의 지지를 끌어내고,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넓혀 나가겠다는 것이 연설의 주요 내용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평화통일 정책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국제사회에 자세하게 설명하고,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해서도 언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유엔의 3대 임무에 '인권 증진'이 포함돼 있는 만큼 이번 연설에서는 북한 인권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의 인권증진이라는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언급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번 유엔 방문기간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국가로서 인권과 환경, 개발, 평화유지활동(PKO) 등 유엔이 다루는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정부의 정책방향과 국제사회 기여 의지를 밝힐 방침이다.

유엔 방문기간 박 대통령이 기후정상회의, 글로벌 교육 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 안전보장이사회 정상급 회의 등 다양한 회의에 참석하는 것도 국제사회에서 가교역을 담당하는 중견국으로서 외교적 위상을 확보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23일 열리는 유엔 기후정상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의 핵심과제로 삼아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신기후체제 협상에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개도국의 기후대응 역량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안보리 정상회의도 관심의 대상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6∼1997년 처음으로 안보리 이사국으로 활동했고, 지난해 1월부터 두 번째 활동에 나섰지만 한국 정상이 안보리에서 발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