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업체, 중국산 H형강 덤핑조사 개시 ‘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4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정부가 중국산 H형강 제품에 대한 덤핑조사를 결정했다는 소식에 국내 H형강 제조업체들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제330차 회의를 열고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신청한 ‘중국산 H형강’에 대한 덤핑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무역위는 “이날 조사신청 업체들이 신청 기준을 충족했다”면서 “또 조사 개시를 정당화할만한 충분한 증빙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등 국내 H형강 제조사들은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앞으로 진행될 무역위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형강은 교량이나 지하철, 고층빌딩 등의 주요 건설자재로 쓰이는 제품으로 그간 국내 H형강 업체들은 저가의 중국산 H형강 제품의 범람으로 피해를 호소해온 바 있다.

이번 무역위원회의 덤핑조사 개시로 철강업체들은 저가의 중국산 H형강 수입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철강업계 관계자는 “덤핑조사가 실시될 경우 수입물량 감소는 물론, 수입제품을 판매하던 판매상들도 판매량을 줄이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기준 H형강의 국내시장규모는 약 2조2500억원 수준으로, 국산제품이 68.9%, 중국산이 28.4%, 기타 국가들이 생산하는 물품은 2.7%를 차지했다.

한편 무역위는 향후 3개월간 예비조사(2개월 연장가능)와 다시 3개월간 본조사(2개월 연장가능)를 진행할 계획이다. 덤핑사실이나 산업피해가 확인되면 덤핑률에 해당하는 덤핑방지관세부과를 기획재정부 장관에 건의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