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맨홀뚜껑 주의.."40kg 맨홀뚜껑 폭탄 돌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4 1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장마철 맨홀뚜껑 주의..'시한폭탄' 맨홀뚜껑 무섭네. [사진=장마철 맨홀뚜껑 주의 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매년 여름 장마철이 되면 기습 폭우가 쏟아지면서 맨홀뚜껑이 튀어올라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지난 6월 13일 경남 창원에서는 소나기성 폭우로 하수관에 물이 넘치면서 맨홀뚜껑이 튀어올라 버스 밑부분에 부딪혀 기사와 승객 등 3명이 다치기도 했다.

장마철 맨홀뚜껑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22일 안전행정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한국 건설기술연구원 안동실험장에서 '빗물관 역류 실험'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도시 빗물관 처리 능력을 재현한 실험장에서 시간당 50mm의 폭우가 내리는 상황에서 41초 만에 40kg에 달하는 맨홀뚜껑이 지상으로 27cm가량 튀어올랐고, 시간당 20mm 폭우에서는 맨홀뚜껑 이탈에 4분 4초가 걸렸다.

또한 맨홀뚜껑 위에 사람이 서 있는 상황을 가정해 실험한 결과 시간당 30mm 이상 폭우가 내릴 경우 70Kg의 남성도 넘어져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장마철 맨홀뚜껑 주의와 관련, 집중 호우가 내릴 경우에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시간당 30mm가 넘는 집중 호우가 발생하면 저지대 맨홀에 빗물이 급격하게 유입돼 역류 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되도록 맨홀 주변을 피해서 걷거나 주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특히 맨홀뚜껑에서 기포가 올라오거나 흔들리며 떨리는 경우 10~40초 내에 튀어오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떨어진 장소로 대피해야 하며, 운전 시에도 도로에 있는 맨홀뚜껑이 유실되어 빠져 있을 수 있으므로 물이 깊게 고여 바닥이 보이지 않는 장소를 운전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장마철 맨홀뚜껑 위험성을 안 네티즌들은 "장마철에는 맨홀뚜껑 근처에도 가지 맙시다" "장마철에 맨홀뚜껑이 이렇게 위험할 줄 몰랐다" "맨홀뚜껑 중국산이 많다던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