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신문브리핑] 정홍원 국무총리 "국가대개조범국민위원회 설립… 부정부패 척결" 영상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9 1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진수 PD, 이주예 아나운서= 정홍원 국무총리, 세월호 참사 후 국가개조 구상을 처음으로 밝히며 강력한 사정 정국 예고. 정홍원 총리 '국가대개조범국민위원회'를 설립해 개혁을 총괄하며 '부패척결특별팀' 구성해 국가개조를 실질적으로 이끌어간다는 계획 발표. 정홍원 국무총리 "원전 비리, 체육계 비리, 기업 비리 등 우리사회의 각종 부패구조들도 아직 많이 남아있다" 지적. 

7월 9일 수요일 아침신문 1면 살펴보겠습니다.

아주경제 본지는 삼성전자의 어닝쇼크를 다뤘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원화 강세와 스마트폰 출하 부진 등의 영향으로 비교적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8일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고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7조 2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분기 영업이익이 8조 원대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12년 3분기 이후 2년 만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분기 실적 악화에 전체 수익의 70% 가량을 책임지는 IM 즉 IT 모바일 사업부문의 실적 둔화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조선일보입니다.

세월호는 인천~제주 항로에 처음부터 투입될 수 없는 배였음이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유는, 취항할 경우 항로 전체의 수익성을 떨어뜨려 이 항로를 다니는 여객선들이 안전 비용부터 줄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인천항만청은 청해진해운의 위조 서류에 속아 세월호 취항을 인가했습니다.

해운조합은 청해진 해운의 세월호와 오하마나호가 올해 총 56회나 과적 운항을 했지만 이를 적발하지 못했고, 한국선급은 엉터리 데이터에 근거해 세월호에 '안전' 승인을 내줬습니다.

해경 직원들이 청해진 측으로부터 접대를 받고 부실한 운항 관리 규정을 눈감아준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다음 신문 보시죠.

서울경제입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8일 세월호 참사 후 국가개조 구상을 처음으로 밝히면서, 사실상 '부정부패 척결'을 맨 앞에 내세워 강력한 사정 정국을 예고했습니다.

정 총리는 민간 합동의 '국가대개조범국민위원회'를 설립해 개혁을 총괄하도록 하면서 '부패척결특별팀'을 구성해 국가개조를 실질적으로 이끌어간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정 총리는 세월호 참사의 책임이 있는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 그 비호세력들을 언급하며 "원전 비리, 체육계 비리, 기업 비리 등 바로잡아야할 우리 사회의 각종 부패구조들도 많이 남아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동아일보는 '풀뿌리 비리, 나 아니라도 누군가 해먹어'라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번 김형식 서울시의원의 살인교사 사건이 계기가 되어 전 서울시의원이 지방의회 도덕불감증을 밝혔는데요,

이형석 전 서울시의원은 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은 누구의 '줄'이 가장 센지에 달려 있다. 자연스럽게 '로비스트'인 시의원에게 로비가 집중되고 여기에 '내가 아니라도 누군가는 해 먹는다'란 도덕 불감증이 결합되면서 바로 비리가 싹튼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시의원이 지역구 국회의원의 '말'을 들어야 하는 풍토를 시의회 부패의 근본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지금까지 7월 9일 수요일 아침신문 1면 살펴봤습니다.
내일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사진=아주방송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