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임시분향소 첫날…눈물의 추모객들 줄이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3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남수 교육부 장관, 차인표ㆍ신애라 부부 등 오전까지 조문객들 1000명 넘게 다녀가

국화 제단 앞에서 단원고 학생들이 두손모아 기도하고 있다.[사진=이소현기자]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영정사진에 있는 얼굴이라도 보러왔다.”

23일 올림픽기념관 실내체육관에 문을 연 안산 단원고 임시 합동분향소. 단원고 교복을 입은 1학년생 3명이 손을 잡고 들어섰다.

이들은 헌화를 하고 두 손 모아 기도했다. 연신 소매로 흐르는 눈물을 닦아내던 단발머리 학생은 “영정사진에 있는 선배 얼굴이라도 보러왔다”며 흐느꼈다.

대답 없는 영정사진 앞에서 얼마나 울었을까. 유가족들은 출구도 제대로 찾지 못해 주변의 도움을 받아 나온다. 겨우 찾은 주머니 속 손수건에 얼굴을 파묻는 자원봉사자들도 보였다.

20여분 동안 자리를 뜨지 못하고 통곡하는 희생자 어머니의 울음소리와 계속해서 터지는 카메라 셔터 소리가 번갈아 난다. 현장 취재를 위해 카메라 셔터를 누를 수밖에 없지만 기자들의 표정도 밝지 못하다.

임시분향소가 차려진 첫날 조문객들의 발길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개방 직후부터 서남수 교육부 장관, 차인표·신애라 부부, 단원고 교사, 학생, 유가족, 자원봉사자 등 추모행렬에 오전에만 제단에 1000개 가까이 국화가 쌓였다.
 

제단 앞에 놓인 수천송이의 국화꽃 [사진=남궁진웅 기자]


현재 제단 첫 줄에는 전날까지 장례를 치른 단원고 희생자 23명 가운데 고 강모 교감과 최모 교사, 2학년 학생 박모양 등 22명의 영정과 위패가 나란히 놓인 상황이다.

침몰 현장에서 학생들을 구하다 숨진 남윤철 교사의 유족은 영정 안치에 대한 의견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라 입장을 밝히는 대로 안치할 예정이라는 것이 경기도 측의 설명이다. 경기도와 안산시는 이날 발인한 25명의 영정과 위패도 추가 안치할 계획이다.

임시분향소에는 가로 28.8m, 세로 46.8m, 넓이 3274㎡ 규모로 한쪽 벽면에 수천송이의 국화 제단이 있다. 그 위에 고인들의 위패, 영정 등을 모실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제단 좌우에는 대형 모니터 2대가 설치돼 고인들의 영정 사진을 번갈아 띄우며 고인들의 넋을 기리고 있다.

추모를 희망하는 조문객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안산 시내를 순환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셔틀버스는 고잔동에서 선부동을 들러 합동분향소를 순환하는 코스, 와동과 합동분향소를 순환하는 시내 순환 2개 코스와 문화예술전당(500면), 와스타디움(300면), 화랑유원지(300면) 등 3개 주차장에서 합동분향소를 오가는 주차장 순환 코스 등 3개 코스를 10~30분 간격으로 오간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시내 순환 셔틀을, 자가용을 이용하는 조문객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셔틀을 이용하면 된다.

한편, 경기도 대책본부 관계자는 "분향소가 마련된 안산 올림픽기념관 일대에는 도로가 협소해 많은 조문객이 올 경우 교통혼잡이 우려된다"며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 당부했다.

합동분향소에는 추모메시지도 함께 받고 있으며 010-9145-8879으로 보내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