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승연 회장, 유죄판결 받은 세금 징수 소송서 승소… "형사판결과 무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아주경제 박성대 기자 = 김승연(62ㆍ사진) 한화그룹 회장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관련 세금 징수가 부당하다며 소송을 내고 이에 승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김병수 부장판사)는 김 회장이 "양도소득세 5억3600만원을 취소하라"며 서울 종로세무서장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2008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을 지정하기 위한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받았지만 차명 보유했던 태경화성 주식을 자료에서 빠트려 유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이후 김 회장은 태경화성 주식 일부를 자신의 누나에게 넘기고 중소기업 주식 양도에 해당하는 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한 뒤, 2011년이 돼서야 태경화성을 한화 계열사로 신고했다.

이에 과세당국은 태경화성 주식 양도에 대기업 계열사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더 걷어가자, 김 회장은 과세가 부당하고 중소기업 세율 적용이 마땅하다며 소송을 냈다.

이에 재판부는 "형사 판결과 무관하게 조세 법규를 해석할 때는 합리적 이유 없이 확장 해석하거나 유추 해석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