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전 구매지원책, 우리기업에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8-22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중국정부가 6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2012년판 에너지절약형 가전제품 구매지원정책이 우리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오상봉, http://iit.kita.net)은 22일 ‘중국의 소비부양조치 동향과 대중국 수출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우리 기업이 중국의 소비부양책을 중국 내수시장 개척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부터 실시된 중국의 ‘2012년판 소비촉진책’은 일차적으로 5대 가전제품(평면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온수기)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에너지고효율 전등 및 LED등(燈), 소형차(1,600cc 이하), 에너지 고효율 전기기계 등도 소비지원 대상에 추가될 예정이다.

보고서는 전체 투입 자금은 354억 위안으로 금융위기 당시 지원액인 626.2억 위안의 64.8%에 불과하지만, 소비 유발 효과는 총 35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전자제품 시장 규모를 대략 1조 645억 위안으로 볼 때 중국 전체 전자제품 내수의 32.9%에 해당하는 부양효과가 예상되는 셈이다. 즉 이번 소비지원은 투입금액 규모 자체는 과거보다 작지만 지원대상이 전국인 점과, 지원 기한도 1년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집중되어 있음을 감안할 때 경기부양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우리기업의 수출품목 중 약 9% 정도의 품목에서 이번 부양조치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석유화학, 철강, 기계 등 간접 관련 수출품을 감안하면 수혜 규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게다가 우리 기업은 LED등 및 LED TV, 축전지 등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더욱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정부는 에너지효율 가전제품 등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를 강화하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에너지절감과 환경보호 기술이 뛰어난 외자기업에 호재가 될 전망이다. 자동차 분야에서도 외자와 토착기업을 막론하고 에너지절감형 소형차 개발 경쟁이 높아질 것이며, 우리 기업들도 관련 기술분야에서 중국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보고서는 이번 내수 부양조치로 에너지절약과 환경보호가 이미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키워드로 부상했다며, 우리 업체는 대 중국 수출 전 제품의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정환우 연구위원은 “대만, 미국 등이 이미 중국과 에너지절약 및 환경분야를 가장 중요한 통상협력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추진 중인 한·중 FTA에서도 에너지 및 환경분야 경제협력 조항을 만들어 장기적으로 강력한 협력체제를 명문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