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GGGF] "로보어드바이저 잠재력 충분 머신러닝 전문인력 육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7-09-21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호범 키움증권 상무

김호범 키움증권 투자솔루션팀 상무가 'AI기술과 로보어드바이저'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기존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글로벌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의 자체 개발·적용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입니다."

김호범 키움증권 투자솔루션팀 상무는 21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7 GGGF’에서 '인공지능(AI) 기술과 로보어드바이저' 주제의 강연을 통해 이같이 전망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보(Robo)와 자문 전문가를 뜻하는 어드바이저(Advisor)를 합친 신조어다.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자산의 적절한 배분과 관리를 해주는 투자자문 플랫폼을 말한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개발업체가 초기 시장을 주도했고, 최근에는 글로벌 금융사와 투자은행(IB)들의 참여로 시장규모는 더욱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김호범 상무는 “미국의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규모는 지난해 3000억 달러에서 2020년 2조2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연평균 성장률은 68%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40대 미만 고객의 경우 온라인 활용도가 높고, 2000년 전후 세대의 경우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선호도가 40%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우리나라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규제와 과당경쟁이 빈번한 시장 환경 때문이다. 현재 로보어드바이저로 관리되고 있는 자산은 1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펀드 순자산 규모 500조원에 비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우리나라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전문인력 육성과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게 김호범 상무의 주장이다.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을 전공하는 전문 인력 육성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대면 자산관리에 대한 과도한 규제도 완화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 로보어드바이저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편리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덕분이다.

과도한 저율 수수료도 시장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다.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서는 우수인력과 시스템 확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김호범 상무는 “우수한 AI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Scientist) 양성이 필요하다”면서 “비대면 자산관리 규제를 완화하고, 적정한 수수료를 받는 문화도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